<키워드한국문화>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세한도 - 천 년의 믿음, 그림으로 태어나다 키워드 한국문화 1
박철상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한도>라는 제목만을 보곤 너무나 기대했었다. 미술에 문외한이지만 미술관련서적을 보며 한작품한작품 그림에 대해 알아가기도 하고, 멋진 미술가를 만나는 재미를 느꼈던 것처럼 한국의 고유 미술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배우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하며 책을 받자마자 훑어보았다. 하지만 웬걸.. 다양한 한국의 그림이 있기보단 하얀 것은 종이요, 까만 것은 글씨뿐이며, 가끔 있는 서예글씨를 제외하곤 내가 상상한 수많은 그림이 없었다. 솔직히 추사 김정희의 세한도를 비롯해, 신윤복이나 김홍도의 민화와 문인이었지만 그림을 즐긴 선비들의 수두룩한 그림이 있을 거라고 예상했는데, 책가득 글씨만 있다니.. 그래서 책을 보기전까지의 기대는 무너져버린 채, 그저 그런 역사책이거니라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들었다..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배우는 것이 너무 많았다. 추사 김정희라는 이름은 너무나도 많이 들었고, 너무나도 잘 아는 역사 속 인물이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추사체라는 유명한 글씨체를 제외하곤 아는 것이 없었다.. 한참을 생각해 지도를 그렸다고 기억해내고 보니 그건 김정호였고, 형제들이 대부분 귀양을 갔다 왔었다고 기억을 해보니 그건 다산 정약용선생님이었지, 추사 김정희 선생님에 대해서는 정말로 아는 것이 없었다.. 

중요 교과서위주의 공부만을 요할뿐, 다른 공부는 쓸모없는 것이라고 보는 지금의 대학입시처럼 과거에 붙기 위해 주자의 학문만을 공부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청나라의 신학문을 공부하고, 어린 나이부터 옹방강이란 학자의 글씨에 반해 그를 사모하여 <보담재>를 지어놓고, 청국에 가는 아버지를 따라가 옹방강을 만나 단 하루의 공부를 소중해 했던 김정희의 모습이나 영조가 너무나도 사랑하던 딸 화순옹주의 부군이 김정희가문의 사람이었고, 김정희가 그 부부를 기리는 제사를 지냈다는 것이나 순조의 아들 효명세자의 측근이었다는 것도 모두 새로웠다.  

단지 김정희선생님이 초야에서 추사체를 남기고 그림을 남겼다고 생각한 것과는 달리 왕실의 측근이었다니.. 그리고 그로 인해 외척이었던 안동 김씨의 모함에 의해 유배를 가셨다는 것을 알게되며 정말로 이 책이 고맙기 시작했다.. 

단순히 그림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추사 김정희 선생님의 삶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그 당시 사회모습과 그로 인해 세한도를 그리기까지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기에, 추사의 친구와의 우정과 부인을 사랑하는 마음을 볼 수 있었기에 이 책은 인간적인 면모의 추사 김정희 선생님부터 추사체와 세한도를 남긴 학자 김정희 선생님의 모습까지 두루두루 볼 수 있었다.. 단 한권의 책에서 세한도만을 다룬다는 것이 불만스러웠던 초심과는 달리 읽으면 읽을수록 한 폭의 그림 속에서 한 사람의 삶을 볼 수 있다는 것에 행복해했다. 

 한 폭의 그림을 설명하기 위해 김정희선생님에 대해 연구하며, 다른 사람의 좋은 그림에 찍힌 서로의 도장에 대해 그 이유를 설명해주고, 역관 우선 이상적과의 인연을 이야기하며, 그런 이야기를 토대로 하여 세한도의 분위기와 그림에 대해 설명을 하다보니 낯선 그림이었던 세한도가 어느새 너무나도 익숙한 그림으로 바뀌어있었다..

이렇게 한 권의 책을 통해 역사를 배우고, 그림을 보는 방법을 배우는 나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어서인지 이 책을 읽을수록 책 전체를 아우르는 인물 "김정희"와 그가 책 제목이자 중요 작품인 "세한도"를 그리게 된 것을 읽으며 이 책을 쓰신 박철상선생님과 이 책을 출판한 문학동네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존의 역사책에서 잘 다루지 않던 역사인 역관이나 재산상속, 후궁등을 다루었던 김영사의 <표정으로 읽는 역사>시리즈처럼 "키워드 한국문화"라는 제목으로 김정희선생님과 요즘 많은 책들이 나온 정조의 어찰첩을 비롯하여 왕세자의 입학식 등등 궁금하지만 자세히 알지 못했던 역사에 대해 다루는 책이다보니 역사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게되었으니 말이다..  

한동안 문학작품, 그것도 소설만을 주로 읽던 나에게 정말로 오랜만에 만난 기분 좋은 역사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