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와 천둥의 시대>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피와 천둥의 시대 - 미국의 서부 정복과 아메리칸 인디언 멸망사
햄프턴 시드 지음, 홍한별 옮김 / 갈라파고스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콜럼버스가 자신이 발견한 신대륙을 인도로 착각하여 인디언이라 불리게 된 아메리카 원주민들에 대해 아는 것이라곤, "포카혼타스"에서 본 것처럼 황금에 눈이 먼 유럽인들에 의해 평화롭게 살고 있는 원주민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던 땅에서 쫓겨나고 수없이 죽음을 당했다는 것뿐이었다. 그리고 세계 2차대전 당시 미군이 나바호 원주민의 언어로 암호를 만들었다는 것(몇 달전 <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이란 책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이다..)과 현재 자신들의 터전을 빼앗긴채 보호구역이란 곳에서 점점 자신들의 색깔을 잃어가며 살고 있다는 것이 "인디언"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전부였다. 

그래서 "미국의 서부 정복과 아메리칸 인디언 멸망사"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인디언과 관련된 미국의 역사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었다. 아메리칸 인디언들은 어떤 삶을 살았는지, 미국인에 의해 학살을 당한 원인과 경과, 현재 남아있는 아메리칸 인디언들의 삶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었다. 하지만 이 책은 내가 알고싶어하는 아메리칸 인디언들의 모든 것에 대해서는 언급하기보단 미국 서부시대의 영웅이라는 키트 카슨과 그와 대적하는 아메리칸 인디언 중에 가장 큰 부족인 나바호간의 전투와 나바호원주민들이 결국 자신들의 땅을 떠나 보호구역이라 이름지어진 곳에서 유목민으로서의 삶을 버리고 정착하는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었다.  

인디언부족의 여인을 아내로 삼고, 인디언들과 친구도로 지냈지만, 인디언과의 전투에서 활약을 하는 조금은 모순적인 인물 카슨과 피해자라고만 보았지만 미국인 못지않게 잔인하게 미국인을 죽이고, 공격하는 아메리칸 인디언..  

큰 의미에서는 자신들의 삶을 터전을 잃고, 보호구역이라는 이름의 좁은 땅으로 강제이주당한 아메리칸 인디언들이 피해자이긴하지만, 개인적으론 누가 피해자다 가해자다 할 수 없었다. 단지 훔쳐간 말한마리 때문에, 만약 미국의 워싱턴대령이 조금만 현명한 판단을 하고나서 말을 했더라면 벌어지지 않았을, 협상과정에서 어이없이 죽은 나바호의 지도자 나르보나의 죽음도 있었고, 인디언의 기습공격으로 인해 남편을 잃고, 자신을 구하러 오는 사람들을 보고 도망치다 화살을 맞아 죽은 앤 화이트의 죽음도 있었다. 단지 땅을 더 많이 차지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싸움을 원하지 않았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 싸움에 휘말려 목숨을 잃은 수많은 인디언들과 미국인들이 있었다. 그렇기때문에 아메리칸 인디언 학살역사는 아메리칸 인디언들뿐만 아니라 미국인들에게 있어서도 서로의 이해관계가 상충되다보니 나타난 비극적인 역사일 뿐이었다.  

그 누구의 목숨도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는데, 결국엔 아무것도 아닌 땅덩어리때문에, 별것도 아닌 양 몇마리와 말 몇마리때문에, 서로의 욕심때문에 서로를 죽이고, 죽임을 당한 역사.. 이러한 역사를 통해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인간은 특별한 존재라고 하지만,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서로에게 칼과 총을 겨누는 그런 끔직한 일을 저지르는 유일무이한 존재임을 다시 한번 깨달을 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