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블레의 아이들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라블레의 아이들 - 천재들의 식탁
요모타 이누히코 지음, 양경미 옮김 / 빨간머리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는 내내 요모타 이누히코란 작가가 대단하다고 생각되었다. 유명 작가의 책 속에 자주 등장하는 요리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고, 유명한 감독이나 평론가의 음식에 대해 알아내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었겠지만, 뭐니뭐니 해도 가장 대단한 것은 자신이 쓰는 음식에 대해 자신이 직접 만들었건, 어느 레스토랑에 부탁했던건간에 "직접 맛보았다"는 것이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아버지인 요시모토 다카아키의 양파밥이나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감잎초밥과 같이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간단한 요리를 비롯해서, 앤디워홀의 캠벨 수프와 사이토 모키치의 장어통조림을 사서 맛보고, 다른 사람의 손을 빌려 마리 앙투아네트의 이름이 달린 케익과 권터 그라스의 양철북에 나온 엄마를 기절하게 만든 장어요리,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주었던 오즈 야스지로의 카레전골 등등 정말 다양한 음식을 맛보며, 이 책을 썼다는 것이 대단했다.  

나는 편식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처음 보는 재료들을 꺼려해서 절대 안먹는 경향이 있다. 오리고기보단 익숙한 닭고기가 좋고, 연어회와 참치회보단 평범한 광어회가 좋고, 아무리 맛있어보여도 생햄인 하몽은 손도 대지 않는 그런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녀의 수프에서, 옛날 마녀라 몰렸던 가난한 농부 아낙들이 쇠고기나 돼지고기가 아닌 개구리로 만든 수프를 직접 만들어 맛보고, 절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장어(안그래도 장어는 별로 안좋아한다..)와 우유, 그리고 밥의 조합(우유에 밥말아 먹는다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 조차 없는 일인데..)을 맛있다고 하는 것이나 거북이의 머리가 그대로 보이는 거북스프, 장어가 징그러운 상태로 그대로 보이는 장어감자수프(내 생각엔 양철북에서 엄마가 기절할만 한 것같은 요리였다..), 새끼돼지를 통째로 구워 뭔가 불쌍해보이는 애저통구이까지.. 

실제 사진이 없이, 묘사로만 이루어진 책을 통해 만날 때엔 아무런 거리낌이 없는 요리들이었지만, 이 책을 통해 사진으로 만나니 나는 절대 못 먹을 것 같은 음식들이 한 가득이었기때문에 이 모든 음식을 맛보았다는 점이 정말로 대단하다고 여겨졌다. 물론 그 많은 음식의 레시피를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 최대한 그 작가가, 그 소설에서, 그 영화감독이 먹었을 때의 맛을 최대한 내려고 한 노력이 더욱 대단한 것이겠지만 말이다.

평범하다면 평범하고, 독특하다면 독특할 수 있는 그런 요리들에서 그 사람이 살아온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어 흥미로웠던 책이지만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  

첫번째론, 작가가 "지은이의 글"에선 언급하긴 했지만, 그래도 내가 아는 사람이 너무 없어 아쉬웠다. 앤디 워홀이나 권터 그라스, 마리 앙투아네트와 찰스 디킨스를 제외하곤 전부 모르는 사람들이었다. 거기다 일본작가이기때문에 일본인이 너무 많은 것도 그렇고.. 초기의 컨셉대로 18~19세기 유명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더라면 내가 아는 사람들이 더욱 많았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두번째론, 간간히 보이는 오타다. 다른 분의 리뷰에는 어떤 게 있나 찾아보다 우연히 번역자님의 글을 보게 되었다. 번역자님도 말씀하셨든 서너개의 오타가(83페이지 "맛차"는 말차의 오타인듯..).. 물론 많은 것은 아니기에 별로 신경 쓰이지 않는 부분이기도 했지만, 이런 오타에 더불어 사진이 잘못나온 부분이 있어 정말 아쉬웠다. 다름아닌 239쪽 요시모토 다카아키의 양파밥을 만드는 조리순서를 보면3,4,5,6번 사진이 모두 똑같다. 오타는 눈에 안띌 수도 있다지만, 이 정도 실수는 편집하면서 눈에 들어왔을 것 같은데.. 양파밥의 최종모습을 보지 못하게 되었다는 실망감에 정말 이 실수는 아쉬운 부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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