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그리스의 영광과 몰락>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고대 그리스의 영광과 몰락 - 트로이 전쟁에서 마케도니아의 정복까지
김진경 지음 / 안티쿠스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읽는 내내 내가 아는 이야기는 언제쯤 나오나 싶었다. 로마인이야기를 읽으며 한 때 푹 빠졌던 한니발과 카이사르의 이야기를 고대하며 한장한장 낯설은 이야기를 읽었는데.. 읽다보니 그제서야 로마와 그리스를 헷갈리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신화를 접할 때에도 "그리스로마신화"라고 하고, 도시사를 배울 때에도 그리스 바로 다음에 로마의 이야기를 배웠다. 그리고 지리적으로도 가까운 그리스와 로마다 보니, 하루키의 먼북소리에서도 그리스와 이탈리아를 같이 여행하다보니, 그리스 역사책을 읽으며 언제쯤 내가 아는 역사, 로마의 역사가 나올까 기대했으니 참 바보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스의 역사라고 하면 알고 있는 것은 트로이의 목마로 유명한 트로이의 전쟁, 전쟁의 나라 스파르타와 민주정치를 시행하는 아테네, 그리고 정적을 내쫓는 수단으로 전락한 도편추방법이 전부였다. 그리스로마신화도 신화로만 알고있을 뿐 신화를 통해 역사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지도 못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니 그리스로마신화는 단순히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이 믿었던 신들의 일화만은 아니었다. 소와 사랑을 하여 낳은 미노타우루스의 이야기를 통해, 미노스왕국이 그 당시 다른 나라로부터 조공을 받았던 해상강대국임을 알 수 있었고, 제우스가 자신의 아버지 크노소스와 타탄족을 상대로 벌인 전쟁은 토착신과 이주민들의 신, 즉 이주민이 그리스에 들어옴으로써 발생한 전쟁에 대한 이야기였다. 그리고 환상의 도시라고 불리우는 아틀란티스도 실제로 있었을 수도 있으며, 지진으로 인해 사라졌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 등등 신화라고만 여겨왔고, 한갖 소문이라 생각했던 일들이 실제 역사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니 모든 것이 생소했다. 

워낙 그리스 로마신화를 통해 가까운 나라라고만 생각했던 그리스인데 실상은 지중해와 올리브외에는 아는 것이 하나도 없는 나라.. 그곳이 바로 그리스였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접하는 그리스의 역사는 하나하나 새로웠다. 우리나라에선 천민취급을 당했을 피혁업자나 하프제조업자가 페리클레스의 죽음 후에 민중의 지도자가 되었던 이야기나 단 61표로 사형이 확정되었던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오만함으로 인해 사형을 확정지었다는 이야기, 거짓으로 여겨지고있지만 어릴적 부모님이 사주신 책때문에 그리스의 유적을 찾기 시작했다는 슐라만의 이야기, 여전히 널링 읽히고 있는 그리스의 고전 등등 하나하나 새롭고, 이미 알고 있던 내용일지라도 더욱 깊이 알게 해주었다.  

물론 페르시안의 다레이오스왕이 다리우스왕이고,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흔히 우리가 알렉산더대왕이라고 부르는 인물이었기에, 조금은 익숙하지 않은 표기법에 의해 당황스러울 때도 있었지만 말이다. 특히 "부르투스 너마저.."라는 이어지는 말이 없었더라면 케사르가 카이사르라는 것도 한참후에나 알았을 정도로 너무 익숙하지 않은 표기지만, 김진경교수님의 이야기를 읽으면 읽을수록 아름다운 나라, 여전히 많은 것이 베일에 쌓인 그리스에 대해 더 알고 싶어질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