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장을 주도할 크로스 테크놀로지 100 - 융합과 재생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신기술들
닛케이 BP사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세계 시장을 주도할 크로스 테크놀로지 100>은 융합과 재생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신기술들을 소개하는 책이다. 최근 사회적 관심을 일으켰던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을 비롯해서 자동차용 AI, 레이저 드론, VR 쇼핑 등 개발 및 연구 중인 다양한 기술들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

 가장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3장의 인간재생과 관련한 내용이었다. 다가올 미래에는 100세 시대를 넘어 200세를 바라보는만큼, 생명과 관련한 기술들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2022년 테크놀로지 기대 수치 랭킹에서 1위에 재생 의료가 있을 정도로 인류는 생명 연장과 관련한 기술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과학계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재생 의료를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일본 기업이 개발하고 있는 재생 의료 제품들을 정리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 뇌손상, 뇌경색, 연골손상, 급성 심근경색, 모발 재생 등 흥미로운 분야들에 대해 많은 연구와 개발이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종양 용해성 바이러스를 다루는 부분에서는 암세포를 녹이는 바이러스 제제 연구에 관한 소개가 있었는데, 암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는만큼 이와 같은 기술이 상용화 된다면 앞으로 암환자들의 치료에 있어서 정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제약회사들과 벤처 기업들이 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고 하는데 빠른 시일내에 성공적인 결과가 나왔음 하는 바람이다.

 최근 인공지능 이슈와 맞물려 기술의 발전이 인류를 해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같은 우려들이 나오는 만큼 인류에 도움이 되는 크로스 테크놀로지의 연구 및 개발이 더욱 활성화 되야한다는 생각을 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다양한 기술들에 대해 연구 및 개발을 하고 있는 벤처 기업들에 대해 많은 지원을 해줘야 할 것이다. 기술의 발전이 인류의 진보를 불러일으키는만큼, 앞으로도 이 책에서 나온 다양한 기술들이 상용화되어 우리의 삶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