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환율의 비밀 - 원화는 왜 급등락을 거듭하는가?
최기억 지음 / 이레미디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까지 원 달러 환율은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곧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들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원 달러 환율이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원 달러 환율 하락, 즉 원화 강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전문가들은 최근 이러한 원화강세는 대내외적인 경제여건의 호조에 따른 것이라고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수출을 통한 경상수지 흑자폭 증가, 통화스와프 체결로 인한 원화 가치 상승 등 다양한 원인들이 원화강세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미국에서 금리 인상을 실시했다.
원 달러 환율에 있어서 미국의 금리 인상은 원화 약세를 보일 수 있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고 있는 것 같다.
환율은 세계 각 나라들의 경쟁력을 비교 할 수 있는 지표 중의 하나이다.
말 그대로 두 나라간의 화폐 가치를 비교해서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각 나라들의 경쟁력이 분명히 드러난다.
앞서 원 달러 환율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여러가지 말했지만 이 같은 요인들은 단지 분석일 뿐이다.
환율에 있어서 완벽한 예측을 할 수는 없다. 단지 여러가지 요인들을 놓고 가능성이 높은 것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환율은 정치, 사회, 문화, 외교, 전쟁, 날씨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렇다면 이 환율이라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저자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
이 책의 내용 중에서 가장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제3장인 엔화와 관련된 내용들이었다.
이웃나라 일본이라지만 경제 수준은 아직까지 많은 차이가 나기에 일본의 국가 경쟁력이 어디로부터 나오는지 알 수 있는 내용들이 있었다.
또한 장기간 집권하고 있는 아베 총리의 경제 정책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끝으로 저자는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각종 이벤트들이 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스스로 학습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원화 경쟁력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시간이 흐르면서 세계 각 나라들의 경쟁은 갈수록 심화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국가경쟁력 즉, 환율의 변화도 꾸준히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