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인가요? - 정영진 인터뷰집
정영진.지승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 책은 방송인 정영진과 작가 지승호의 인터뷰집이다. 인터뷰의 주인공인 방송인 정영진은 생각의 주체성을 강조한다. 그는 삼프로TV, 매불쇼, 일당백 등 인기 유튜브 프로그램을 기획한 인물이다. 현재에도 팟캐스트, 유튜브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 책의 핵심은 단순하다. 내가 평소에 품고 있는 의견이나 판단이 진정으로 자신의 생각 속에서 나온 것인지를 묻는다. 생각하지 않고 그저 주위의 분위기에 휩쓸려서 판단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라는 것이다. 이 책의 인터뷰 주인공이 기획한 프로그램에도 이러한 철학이 묻어난다. 특정 의견에 휩쓸리지 않고자 노력한다. 누군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더라도 그 사람의 사고 과정을 검증하려고 한다. 그는 자신의 생각이 아닌 것을 들고 온 사람과는 몇 마디를 나누다 보면 금세 알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자신의 고심 끝에 나온 생각들이 아니다 보니 상대방의 깊숙이 찌르는 질문에 대응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가 생각의 주체성 못지않게 중요시하는 것은 존중이다. 나와 다른 의견을 누군가 말하더라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상 모든 것을 칼로 무 자르듯 옳고 그른 것으로 나눌 수는 없다. 하나의 주제에도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야 함을 그는 강조한다. 대부분의 생각, 소위 말하는 주류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 사람을 무시하거나 괴롭힌다면 그 이후로는 다양한 생각들이 나오기 어렵다. 생각의 다양성이 존중되지 않는 사회에서 희망을 찾기란 매우 어려워진다.

 각종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고 얼굴도 모르는 이들과의 소통이 익숙해진 요즘이다. 이런 세상에서 자신의 생각을 누군가에게 의탁한다면 그저 바람 부는 대로 팔을 휘저어대는 허수아비의 모습과 다를 것이 없다. 생각을 놓아버린 사람들에게 따끔한 경고장과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