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2.0 : 독서편 - The Mechanical Solution ㅣ 너를 OO1등급으로
안수재 지음 / 메리포핀스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너를 국어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는 국일만으로 잘 알려진, 수능 국어 공부법을 다루는 시리즈이다. 이번 책은 독서 파트를 다루는 2.0 버전으로 새로운 저자가 쓴 것이다. 저자는 연세대 경영학과 출신으로 자신의 국어 공부 경험을 담은 칼럼이 유명세를 치른 것을 시작으로 혜윰 모의고사 제작, 유명 학원의 국어 모의고사를 출제했다고 한다. 그는 국어 공부에는 깨달음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이 깨달음이 없으면 아무리 오래 공부하더라도 성적이 오를 수 없고, 반대로 깨달음이 있다면 단기간에도 국어 성적을 올릴 수 있다고 말한다. 타고난 재능이 없어도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기계적인 해법을 이 책에 담고 있다.
책의 내용에 따르면, 기존의 수능 국어 공부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론이 존재한다. 독해력을 통해 문장을 그대로 읽으며 푸는 방법과 구조 독해를 통해 문단마다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이다. 저자는 국어의 본질은 이러한 방법에 있지 않다고 말한다. 중요한 건 지문을 머리에 잘 담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본질을 중점에 두면, 앞서 말한 두 가지의 방법론도 사실 같은 지점을 목표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크게 독해편과 기출편으로 나누어져 있다. 독해편은 저자가 생각하는 국어 공부 방법을 이론적으로 풀어내고 있고, 기출편에서 자신이 말한 것들을 적용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독해를 위한 7독법 중 하나로 '나만의 말로 이해하기'를 말하고 있는데, 복잡한 문장이더라도 자신만의 언어로 쉽게 풀어내야 한다는 내용이다. 영일만에서 봤던 내용과 비슷하다. 국어, 영어 둘 다 지문의 문장들을 자신만의 언어로 처리해서 받아들이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문을 읽는 독해법뿐만 아니라 수능 국어의 출제 요소를 통해 지문을 읽으며 문제가 출제될만한 부분을 예측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결국 그가 말하는 깨달음이란 국어 지문을 대할 때 여러 측면에서 생각을 하는 과정에서 오는 것 아닐까. 여러모로 수능을 위한 국어 공부를 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너를국어1등급으로만들어주마2독서편 #안수재 #메리포핀스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