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단숨에 고수로 만드는 주식투자 핵심 수업 - 슈퍼개미 이세무사 따라 텐베거 잡기
이정윤 지음 / 이레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 책은 주식투자를 처음 접하는 개인투자자도 공부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기초 상식뿐만 아니라 실전에서의 재무제표 분석, 재료 분석, 차트 분석법도 다루고 있다. 저자는 슈퍼개미 이세무사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세무사 출신의 투자자이다. 삼박자 투자법으로 유명해졌으며 샘표식품의 지분 5% 공시를 한 바 있다.

 책은 5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1파트에서는 주식 시장에서의 기초 상식을, 2파트, 3파트, 4파트에서는 저자가 중요시하는 3가지 요소인 재료, 차트, 재무제표 분석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5파트에서는 저자의 실전투자기법을 담고 있다. 그중 5파트의 시가총액 비교법은 기업의 주가가 아닌 시가총액을 비교하는 것이다. 초보투자자들의 경우 기업 주가의 절대치를 기업의 경쟁력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주가가 100만 원인 주식이 10만 원인 주식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핵심은 시가총액에 있다. 주가는 중요하지 않고 주가에 주식 수를 곱한 시가총액이 그 기업의 시장 가치를 보여준다. 시가총액 순위를 보며 시장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투자자에게 있어 중요한 체크 사항이다. 기준을 시가총액에 두어야 밸류에이션 하기도 용이하다. 향후 영업이익, 순이익에 대략의 멀티플을 정해서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 가치, 시가총액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주가가 아닌 시총을 기준에 두어 기업을 바라보는 것은 단순해 보이지만 초보투자자에게 있어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저자는 재료, 차트, 재무제표 이 세 가지를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고 책에서 다루기에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중 하나에만 집중하는 타 도서에 비해 다양한 내용을 접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500페이지가 넘는 상당한 분량이다. 그러나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이 정도 내용은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기초 상식뿐만 아니라 실전에 필요한 지식을 다루고 있어 여러모로 초보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