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카네기 서거 70주년 기념 증보완역본
데일 카네기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 책은 정말 유명한 고전이다. 인간관계에 대한 책을 검색하면 이 책이 가장 먼저 나올 정도로 인간관계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다. 저자인 데일 카네기는 교사를 시작으로 세일즈맨 등의 직업을 거쳐 대화, 연설 기술을 강의하며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그는 사람들이 저마다 갖고 있는 지식을 화술로서 상대방에게 어떻게 전달하고 설득하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가 오랜 시간 동안 강의를 하며 정립한 인간관계 기술들이 이 책에 담겨있다.

 그러나 이 책만 읽고 나면 인간관계에 있어서 월등한 능력을 보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이 책의 내용은 지극히 평범한, 진리라고도 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상대방의 호감을 사기 위해서는 관심을 보이고, 미소를 짓고, 이름을 기억하고,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잘 경청하고, 상대방이 좋아하는 화제를 말하고, 칭찬하라고 말한다. 이 내용들 중에서 사실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내용은 없을 것이다. 데일 카네기 또한 이 책의 강점은 기술 그 자체가 아닌 실천에 있다고 말한다. 각 장을 두 번씩 읽고,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읽고, 책을 읽으면서도 실천 방안을 끊임없이 생각하라는 것이다.

 실천을 하기 위해서 이런 방법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주변을 둘러보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한 사람을 정해 꾸준히 관찰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이 책에서 나오는 내용을 의인화한 것이 그 사람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직설적으로 말하기보다는 최대한 돌려서 말하고, 상대를 높이며 나를 낮추고, 나의 잘못은 인정하면서도 상대방의 허물은 최대한 지적하지 않는 등 다양한 점들을 그 사람을 통해 보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과 그 사람을 교차해서 보다 보면 책의 내용이 더 와닿을 것이다.

 널리 읽히는 고전으로 내용에 대한 검증은 사실상 이 책이 살아남은 오랜 시간이 해주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많은 사람들이 보고 배운 내용인 만큼 인간관계에 있어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