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주로의 여행
자오정 지음, 채경훈 옮김 / 시그마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 책에서는 근대 물리학의 발전을 다룬다. 가장 위대한 물리학자라 불리는 아인슈타인과 그의 상대성 이론을 시작으로 항성과 우주의 진화, 우주의 고밀도 천체, 블랙홀 이론과 호킹의 업적 등을 담고 있다. 저자는 베이징사범대학교의 물리학과 교수로 일반 상대성 이론, 블랙홀과 중력파에 대한 교육, 연구를 오랜 시간 해왔다고 한다. 책의 내용은 교수인 저자의 온라인 플랫폼 강의를 기초로 쓴 것이라 한다.
물리학과 지구과학을 배운 적 있는 사람이라면 반가울 내용들이 많았다. 교과서의 이해를 돕는 부교재의 역할을 하기에도 충분한 책이었다. 기존에는 대강의 내용만 알고 있었던 상대성 이론이 나오게 된 배경, 발전 과정, 아인슈타인의 인생 이야기가 상세하게 담겨있다. 제2과에 나오는 아인슈타인의 성장사는 주변에서 자신의 가치를 알아봐 주는 사람과 재능을 꽃피우게 하는 환경이 한 인간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 지를 보여준다. 그 외에도 책에서는 주제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을 소개하는데, 지구과학에서 배우는 항성의 진화 과정에 대해 자세히 다룬 부분 또한 인상적이었다. 특히 제9과에서는 항성의 일생에 대한 실감 나는 설명과 함께 태양의 향후 미래를 말하는데, 50억 년정도 남은 것으로 추정되는 태양의 수명이 다하면 인류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를 상상하는 내용에서 아득히 먼 미래라는 생각과 더불어 인간의 일생은 정말 찰나와 같다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
이 책은 총 16과로 이루어져 있는데, 책을 읽다 보면 물리학과 교수님의 교양 강의 같은 느낌이 든다. 아마 저술의 기초로 이용되었다는 온라인 플랫폼 강의가 저자의 교양 강의가 아닐까 싶다. 물리학, 지구과학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본다면 교과서에 실려있는 내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알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학업적으로 분명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