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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바이블 - 비즈니스 디자인의 원리
로저 마틴 지음, 현호영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9월
평점 :
이 책은 제목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디자인 씽킹을 다룬 책이다. 저자는 디자인 씽킹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자라고 한다. 디자인 씽킹이란 간단히 말하면 디자이너처럼 사고하는 것을 뜻하는데, 단순히 기술적인 진보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고객과 시장의 수요에 맞추어 전략을 짜는 것을 말한다.
책에는 다양한 기업의 예시가 나온다. 디자인 씽킹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RIM이나, 위기의 상황 속 새로운 경영자를 통해 디자인 씽킹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P&G의 이야기를 통해 기업이 디자인 씽킹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며 시장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지를 보여준다.
책을 읽으며 디자인 씽킹을 실생활에서 어떤 식으로 적용하면 좋을지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무언가를 타인으로부터 얻고 싶을 때에는 타인이 원하는 지점을 건드려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이 말하는 핵심이다. 자신이 만약 구직자라면, 단순히 스스로가 잘난 것을 자랑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어떤 능력, 경험을 회사에서 눈여겨 보고 필요로 할 지를 생각해야 할 것이다. 동네에서 조그마한 장사를 하는 사람이라면 해당 동네의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 가격 측면에서는 어디까지가 저항선인지 등을 생각해서 사업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전국에서 찾아오는 맛집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데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곳들이었다. 수요를 일으켜 수익을 창출해 내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는다.
이 책은 기업을 경영하는 사업가들이 보면 더 좋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업가들의 고민은 결국 지속가능성에 있을 것이다. 역사가 보여주듯 기업이 오랜 기간 시장에서 살아남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소비자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탐구하는 기업들이 오랫동안 번영하고 살아남을 수 있다는 이 책의 메시지가 기업을 이끌어가는 이들에게 생각해 볼 지점을 여럿 던져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