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송길영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현재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시대를 예측한다는 의미에서 시대 예보라는 제목이 붙었다. 저자는 빅데이터 전문가로 유명한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이다. 빅데이터의 의미가 그것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사람들의 생각을 읽어내는 것에 있는 만큼, 전문가라 불리는 그가 내놓은 시대 예보는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책의 부제는 핵개인의 시대이다. 우리나라는 오랜 시간 수직적 권위 구조를 보여왔다. 서열이 분명하고 그에 따른 권위가 상위에 있는 몇 명에게 집중되는 구조였다. 시간이 흐른 지금,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 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권위는 이전과 달리 현저히 줄어들었다. 한 분야에서 지식을 습득해 오랜 시간 지식인으로서 권위를 유지해왔던 이들도 전 세계의 지식이 실시간으로 유통되는 현시대에서는 그 힘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 자신만의 고유한 무언가를 갖고 있지 않으면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며 종국에는 그 누구도 찾지 않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그러한 수평적 권위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곧 핵개인이라 할 수 있다.

 책을 읽은 이들이 저마다 모두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내가 뽑은 이 책의 키워드는 '존중'이다. 예전처럼 하나의 집단에서 소수가 권력을 갖고 휘두르며 나머지가 그들을 떠받드는 시대는 지나고 있으며, 그 흐름에 저항하고 있는 집단들도 결국 살아남기 위해 변화할 수밖에 없다. 핵개인으로서 모두가 잠깐의 권위를 가질 수 있으며 또 잃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고 저자는 본다. 그 순간순간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고, 협업하고, 또다시 만날 순간까지 안녕을 고하는 것이다. 이전의 관습에서 크게 벗어나는, 골치 아프다고 느껴질 수도 있는 현시점에서 자신의 가치를 어디에 두고, 어떻게 자아를 발현시켜야 하는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지점들이 이 책에 있었다. 새로우면서도 어색한, 누군가는 섬뜩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는 시대 예보에 맞춰 살아나갈 채비를 하는 것은 독자인 우리, 핵개인의 몫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