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인간 - 인생을 단단하게 살아내는 25가지 지혜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강민지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스페인을 대표하는 철학자라 불리는 발타자르 그라시안이 쓴 것이다. 그는 인간의 삶의 목표를 개인의 성숙이라 보고, 완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 가져야 할 25가지의 지혜를 이 책에서 풀어내었다.

"벌은 최고의 선택을 하고 파리는 최악의 취향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정원 안에서도 벌은 향기를 찾는 반면 파리는 악취를 찾기 때문이지요." 책 속 인상 깊은 문장이었다. 우리는 인생을 살며 수많은 선택을 한다. 한 사람이 내린 선택들의 총합이 곧 그의 인생이라 할 수 있다. 스스로 인생을 돌아봤을 때 만족하려면 순간순간의 선택을 잘 해나가야 한다. 저자는 그 선택은 '개인적 취향'에서 만들어진다고 말한다. 좋은 취향은 좋은 선택을 만들어내고, 반대로 나쁜 취향은 나쁜 선택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앞서 인용한 문장에서 벌이 찾는 '향기'란 곧 좋은 취향을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는 곧 가치관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가치관을 뚜렷하게 정립해나가며 선택을 해야 하며, 이 가치관이 올바르면 선택의 결과가 좋다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이외에도 '기회'가 중요하며 '감정'은 좋은 선택을 방해하는 요인이라 말한다. 기회에 관해 저자는 "탁월한 존재와 적절한 때가 중간에서 만난다면 행복한 결론이 나올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시간을 잘 관리하고, 적절한 장소에 찾아가고, 사람을 분별하고, 상황에 탁월하게 적응하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인생은 자신의 행동에 의해 좌우된다는 생각을 갖고 자기관리를 해나가면 좋은 선택을 통해 성공적인 인생에 이를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본다. 이외에도 "끝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12장의 내용도 굉장히 인상 깊었는데, 행복과 불행이 반복되는 인생의 굴레에서 어떻게 하면 아름다운 끝맺음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말한다. "현인들은 행운이 나를 떠나기 전에 내가 먼저 행운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이 문장이 특히 와닿았는데, 자만에 빠지지 않고 절제할 줄 아는 미덕이 필요함을 다시 한번 느끼는 부분이었다.

 사실 이 책을 접하기 전에는 저자를 전혀 알지 못했다. <사람을 얻는 지혜>라는 책이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하던데, 읽어 보지 못한 책이었다. 많은 문장들을 인용한 만큼 울림이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개인의 성숙'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