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매출 10배 올리는 상위 1% 공인중개사의 마케팅 비법
이미란.강숙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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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극화가 점점 심해지는 세상이다. 마트의 실적과 주가는 처참한데 백화점의 실적과 주가는 끄떡없다. 서울 부동산 가격이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을 때 지방의 대부분 부동산은 잠잠했다. 사기만 하면 오른다는 미국 주식은 4차 산업혁명에 어울릴 법한 소수의 기업들뿐이지 중소형주 지수는 많이 오르지도 않았다. 앞서 말한 마트 기업 중 하나인 이마트의 정용진 부회장은 앞으로의 소비 형태는 초저가와 프리미엄만 남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수많은 컨설팅을 받고 업계와 내부의 상황을 꿰뚫고 있을 경영자가 한 말이기에 더욱 인상 깊었다.

 지나친 양극화가 벌어지는 업종의 대부분에는 치열한 경쟁이 존재한다. 전체 파이가 커지면 그럭저럭 먹고라도 살 수 있었는데 파이가 커지기는커녕 줄어들려고 하는 상황이기에 더욱 그렇다. 부동산 중개업종이 대표적이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쏟아져 나오고 따기만 하면 누구나 개업할 수 있기에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진다. 살아남지 못하면 이전의 벌이도 유지하기 힘든 구조이다.

 이 책은 그런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남과 다른 프리미엄 요소를 지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법해 보인다. 매수인과 매도인을 찾아야 하는 중개인들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 파워링크 게재 등 중개사로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이해와 이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조작법을 가르쳐준다. 특히 일일이 캡처한 이미지를 통해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주는 부분이 눈에 띄었다. 부동산 중개를 오래 했음에도 실적이 점점 줄어드는 중개사들에게 있어 어렵게만 느껴진 온라인 마케팅을 가급적 쉽게 배우게 하기 위한 저자들의 노력이 돋보였다.

 부동산 중개업에서 개업하는 사무소보다 폐업하는 사무소가 더 많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다. 스마트폰에 익숙하고 비대면을 선호하는 젊은 고객들의 성향을 이해하고 따라 하기 보다는 현실에 안주하고 있는 중개사들에게 변화의 골든타임은 얼마 남지 않은 듯하다. 알고도 쓰지 않는 것과 애초부터 모르는 것은 분명히 다른 만큼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공부를 진지하게 시작해봐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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