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200% 활용법!’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KB증권 PB 출신(현재도 재직 중인지는 확실치 않다. 전작의 저자 소개에서 본 것이기에)인 저자가 알려주는 재무제표 분석법을 담고 있는 재테크 서적이다.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은 30분 이내로 끝내야 한다'는 패기 넘치시는(?!) 말과 함께 개인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단순 재무비율, 지표를 통해 기업을 분석하는 것이 아닌 수치의 흐름을 보면서 기업이 처해있는 상황과 스토리를 파악해야 함을 강조한다.

 가치투자를 알게 되고 공부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면서 이들을 위한 재무제표 분석 책들이 꽤 많이 나왔다. 이 중 절반은 단순 재무지표, 회계 계정과목을 설명하는 책들이고, 나머지는 실전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책 속 저자의 말에 따르면 지금까지 실전투자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재무제표 책을 보지 못했을 거라 하는데, 다행이게도 나는 시중에 있는 책들로부터 많은 팁을 얻었다. 저자의 책 중 현재 서점에 판매 중인 책들은 모두 다 읽어본 나름의(?) 팬으로서 저자는 자신에 대한 프라이드가 충만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ㅎㅎ 단순 허세라고 보기에는 현업자의 짬에서 나오는 문장들을 보아 근거 있는 자신감으로 보았다.

 이번 책까지 포함해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저자의 책이 총 세 권인 것으로 안다. 나의 경우 애널리스트 리포트 분석법 책을 처음 읽고 많은 도움을 받아 기업탐방을 다룬 책을 사서 보았고, 서평단이 되는 행운으로 이 책을 접했다. 개인적으로 저자의 전작 두 권에서 느꼈던 만큼의 감동은 솔직히 없었다. 전작들에서도 짧게 짧게 재무제표 해석과 팁이 있었던 것의 영향 때문인지는 몰라도 기존에 내가 알고 있던 지식들에서 크게 덧붙여질만한 내용은 없었다. 물론 최근 재무제표 관련으로 나오는 신간은 거의 다 챙겨 읽고 있는 내가 읽었을 때의 느낌이다. 그러나 저자의 팬!으로서 재무제표만을 다룬 책이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다. 아마 <신과 함께> 유튜브 채널에서 강의를 한 내용을 바탕으로 살을 덧붙여 책으로 내신 듯한데, 조금 더 깊게 파고들어 이야기를 해주셨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감히 말하자면, 나름대로 가치투자를 하겠다며 뛰어든 투자자들 중 전형적인 하수는 숫자 그 자체에 집중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통했을지 몰라도 지금은 지표, 숫자 하나 가지고 덤비기에는 이쪽 세상이(?) 많이 험해졌다. 본인의 기대수익률을 명확히 하고 타깃을 분명히 해야 한다.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재무제표는 물론이고 사업 현황, 비즈니스 모델, 성장 가치, 경쟁사, 뉴스, 심지어는 토론방 여론까지 지독하게 파고들어야 한다. 앞서 말한 것들이 투자에 모두 꼭 필요한 정보는 아니다. 그러나 개인투자자로서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투자 기간을 지배하고 소수 기업에 대한 집중 분석을 하는 데 있어 알아서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한다. 재무제표 계정 과목을 기초부터 설명해주는 책과 이 책 두 가지로 재무제표를 알아가고 나머지는 실전 투자를 하며 쌓아가도 될 것으로 본다. 자기 돈이 조금이라도 투자돼야 관심을 더 가질 테니까. PBR 1이 넘어가는 종목은 애초에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던, 지극히 초보적인 발상을 하던 그때의 내가 떠올라서 덧붙이는 말이다.

 직접적으로는 얼굴 한번 뵌 적 없지만 유튜브 영상도 보고 책도 세 권을 읽으니 나도 모르게 저자에게 정이 간다. 현업자로서 해줄 수 있는 이야기가 더 많을 것 같은데 평생 기록으로 남는 책으로 내기에는 무리가 있을 테니... 그래도 더 다이내믹한(!) 차기작을 기대하며 서평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