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의 생각법; 시프트 - 크리에이터를 위한 관점 전환의 기술 이상인 디자인
이상인 지음 / 가나출판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만 해도 디자이너가 그렇게 각광받는 직업은 아니었던 것 같은데 최근 들어 디자이너들이 직접 기업을 세우거나 고위 임원에 오르는 등 달라진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재평가 받고 있다기보다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것 아닐까 싶다.

 이 책의 저자는 미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디자이너로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인공지능 부서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고 있다고 한다. 디자이너들을 위한 책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이 책에서는 디자이너가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해야 하는지,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요즘 트렌드나 현상에 대한 그의 생각, 디자이너가 리더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 등이 담겨 있다.

 책을 읽으면서 요즘 시대에 가장 중요한 건 브랜드라는 생각이 다시금 들었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최근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생태계를 구축하기를 원한다고 한다.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었고 전반적으로 정체기를 보이고 있는 현시점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좌우하는 요소는 브랜드와 이로 인해 생겨나는 브랜드 생태계임을 알고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3장에 나오는 애플의 새로운 전략은 매우 흥미롭게 다가왔는데, 저자는 최근 애플의 발표를 보여주며 기존과는 다른 변화가 있음을 말한다. 하드웨어가 아닌 서비스를 중심으로 깜짝 발표를 한 애플의 향후 전략이 단순 하드웨어 중심을 벗어나 더욱더 확고한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는 것이다. 그간 뛰어난 브랜드 전략을 보여왔던 애플의 미래에 더욱더 관심이 가는 부분이다.

 디자이너로서 그가 밝히는 생각법은 정교한 프로세스에 의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불현듯 유레카를 외치는 식의 아이디어 도출이 아닌 본질적 가치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통해 실행까지 나아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꼭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생각해볼 부분이 많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