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선물하는 남자 (리커버 에디션) - 남다른 생각은 어디에서부터 나오는가?
김태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구글러로 유명한 김태원 구글코리아 상무의 책이다. 새로운 내용은 아니고 2010년에 나왔던 책을 표지를 바꿔 리커버 에디션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출간했다. 우리가 흔히들 하는 여러 가지 생각이나 고민, 행동 등에 대한 저자의 시각, 관점이 담겨있다. 오래된 책임에도 불구하고 책에 나오는 우리나라 사회의 모습과 사람들의 고민이 현재와 별반 다를 바가 없었다. 경제가 어렵다, 취업이 힘들다, 청년들이 꿈을 잃었다... 이 책이 처음 나오던 때보다 심하면 심했지 나아진 것은 없는 것 같아 마음이 착잡하기도 했다. 또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에서 갈팡질팡 고민을 하고 있었고 당장 나의 꿈을 이뤄줄 것만 같은 멘토를 갈망하고 있었다. 이 또한 현재의 모습과 그리 달라 보이지 않았다.

 주제마다 저자의 생각이 짤막하게 쓰여있는 구성인 이 책을 읽으면서 꽤 많은 것을 배웠다. 관점을 달리해서 세상을 바라보기, 긍정적인 마인드를 지니기, 편견을 가지지 않고 바라보기, 태도로부터 나오는 창의력 등 그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살아가는 태도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비하인드 스토리' 라는 제목의 글이었는데, 이 글에 따르면 우여곡절 끝에 저자의 책이 처음으로 나왔을 때 책날개에 있는 저자의 소개만을 보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부촌으로 알려진 동네에 있는 청담고와 명문대인 고려대를 나온 젊은이의 자기계발서이기에 흔히들 말하는 금수저의 자랑만 나열되어 있을 거라 생각한 것이다. 서울에 전학 온 이후 대학에 들어가기까지 땅 위에 살아본 적 없다는 저자로서는 이런 점을 의식해 앞부분에서 자신이 살아온 환경을 말할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오히려 맨 뒷부분에 자신이 살아온 이야기를 실어 편견을 가지지 않고 자신의 이야기에 끝까지 귀 기울여준 독자들에게 나름의 선물을 주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읽고 최근 드는 생각이 겹쳐지며 많은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고 합리적으로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려고 노력하며 살아가지만 나이가 들며 쌓여가는 경험들이 오히려 그들에게 장애물이 되곤 한다. 꼰대라 불리는 사람들의 화법, 이른바 '내가 해봐서 아는데'라는 식의 말도 이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또 국내외를 막론하고 커져가는 혐오와 분열, 극단주의는 각종 편견과 선입견을 부추기는 모습이다. 이런 세상 속에서 편견을 가지지 않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학벌, 경제력, 외모 등을 초월한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자는 저자의 말이 깊게 와닿는 부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