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 혁명
스가야 신이치.민진홍.경광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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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정말 잘 나가는 플랫폼, 유튜브를 다루고 있는 책이다. 글로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정말 잘 나가는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에는 동영상을 편집해서 올리는 크리에이터가 있다. 유튜버라고도 불리는 이 크리에이터들은 각자 자신만의 컨셉을 바탕으로 채널을 만든다. 요즘은 초등학생 희망 직업 상위에도 오를 만큼 유튜버, 크리에이터의 인기는 굉장히 높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신생 유튜브 채널이 어떻게 하면 인기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 자신들의 팬층인 구독자를 끌어들이는 방법, 어떻게 하면 검색어에 좀 더 많은 노출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 등을 담고 있다.

 최근 유튜브에 대한 책이 꽤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중에서 이 책의 두드러지는 장점을 묻는다면 앞서 언급했던 검색 노출이라 말하고 싶다. 보통 다른 책들에서는 어떻게 하면 동영상이 상단에 오를 수 있는지, 검색이 잘 되게 하는지에 대해 깊게 다루지는 않는데, 이 책에서는 비교적 깊게 다루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유튜브 채널이 잘 되는 방법은 결국 검색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저자들은 굉장히 상세하게 설명한다. 이 책에서는 그것을 스가야식 유튜브 전략이라고 말하는데 유튜브 채널에 있어 실전적으로 도움 될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 키워드를 선정하는 데 있어 스가야가 말하는 도식화된 프로세스는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이 책은 여러 명의 저자가 있는데 이 중에는 일본인도 있다. 일본인이 말하는 유튜브 전략이 과연 한국에도 적용될 수 있을까 나름의 의문을 갖고 읽기 시작했지만 이는 단지 걱정에 불과했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앞에서 말하는 구체적인 채널 설정 방법을 비롯해서 후반의 마케팅 전략까지 흥미로운 내용이 가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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