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펀드레이징 전략 - 투자받는 기업의 조건
서리빈.성상현 지음 / 바른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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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트업에 관한 책을 읽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인 듯하다. 이 책 이전에 블루홀 스튜디오로 유명한 장병규 의장의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스타트업의 생태계를 말하며 산업계에서 스타트업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다루는 책이어서 굉장히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이 책에서는 산업보다는 조금 더 지엽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스타트업을 하면서 필연적으로 뒤따르는 돈 문제, 자금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전략을 말하는 책이다.

 자금 문제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했던 책에서도 본 적이 있다. 스타트업이라는 것 자체가 성공 확률이 지극히 낮기 때문에 정말 좋은 아이템이 아니라면 투자자들이 외면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자금 문제에서부터 실패를 겪는다고 한다. 그 실패를 막을 수 있는 방법, 전략이 담긴 이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다름 아닌 밸류에이션이었다. (전략을 말하는 책에서 밸류에이션 부분에 눈이 가는 것은 아무래도 평소 투자와 가치 평가에 관심이 많은 필자의 성향 때문일 것이다.) 전략 기반 평가 모형을 말하며 예로 나온 유튜브의 성장 사례도 흥미로웠다. 또 사실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향후 이 기업이 상장까지 바라보는 엄청난 성장을 했을 때 어떻게 엑시트할지에 대한 고민도 할 것이다. 이를 창업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전략을 짜고 풀어가야 하는지를 다루는 내용도 굉장히 재밌게 읽었다.

 사실 유니콘 기업이 많은 미국에 비해 국내 스타트업 업계는 열악한 상황 속에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필자로서는 우리 사회와 산업계에 신선한 붐을 불러일으키는 스타트업들이 많이 나와서 성공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 스타트업을 하려는 사람이라면 겪을 문제들을 현명하게 풀어나가는 전략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이 실전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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