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5일 완성 - 마흔 살에 시작하는
샌드 타이거 샤크(박민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한국경제신문i 출판사에서 주식투자 분야의 새로운 책이 나왔다. <주식 공부 5일 완성>, 책은 비교적 얇지만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정보들을 꼼꼼히 담고 있다. 머리말에서 다른 책들은 저자의 투자 비결을 완전히 공개하지 않지만 이 책에서만큼은 본인의 투자 비결을 완전하게 담았다는 저자의 말이 인상적으로 느껴졌던 책이다. 제목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5일 치 커리큘럼의 주식투자교실 느낌이 나는 책인데, 주식에 대해 기초 지식이 부족한 독자들이 읽기에도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다. 옛날에는 주식투자 분야 책을 읽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을 하고 읽었는데 어느샌가부터는 저자의 투자기준 등 디테일한 내용이 나올 때에는 집중해서 읽고, 나머지 투자 경험이나 철학 위주의 이야기는 물 흐르듯이 넘겨가며 읽게 되었다. 마치 야구에서 선발투수가 긴 이닝을 버티기 위해 완급조절을 하는 느낌으로 보면 될 것 같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저자의 투자 원칙, 투자종목 선정에 관한 디테일한 내용들을 눈여겨보았다. 

 저자는 투자종목 선정을 위한 10단계 프로세스를 소개했는데, 필자가 흥미롭게 본 부분은 저자가 보는 기업데이터의 기간이었다. 저자는 투자를 하기에 앞서 기업을 분석할 때 최근 3년 치 기업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보는듯했다. 5년~10년 정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기간으로 느껴질 수 있는 3년간의 당기순이익, 시가배당률, 부채비율 등 재무지표를 중심으로 해서 종목의 투자 적절성을 보는듯했다. 어떻게 보면 최근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을 걸러내는 거름망의 기준으로서 데이터의 기간을 3년으로 잡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또 책의 두께는 다소 얇지만 저자가 최대한 콤팩트하게 주식투자의 모든 내용을 알려주려는 점이 돋보였다. 다소 짧긴 하지만 SPAC에 대한 내용까지도 있는 것을 보고 저자가 많은 것을 이 책에 담고자 한다는 것이 느껴졌다. 단기적으로 주가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호재, 악재 뉴스 판단에 관해서도 많은 분량을 할애해 꼼꼼히 설명해주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