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니스 홍,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법 - 긍정의 힘으로 인간을 위한 로봇을 만들다
데니스 홍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강연 프로그램에서 데니스 홍 교수를 본 적이 있다. 로봇공학자로서 로봇을 연구하고 만드는 일에 대해 굉장한 자부심과 애정을 가진 분으로 기억한다. 이 책에는 데니스 홍 교수의 그간 경험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다. 끊임없이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생각해야 하는 로봇공학자로서 그의 철학도 있었다. 

 쿡방으로 유명한 백종원 대표가 연예시상식에서 상을 받으며 했던 이야기가 있다. 바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책의 저자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 좋아하는 일을 열정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자기 계발서에 흔히 나올법한 말이었지만 저자의 덧붙이는 말은 좀 더 와닿았다. 가치 있는 일을 해야 한다는 말이었다. 로봇은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면 우리의 삶에 있어 많은 편의를 제공해주는 좋은 존재이다. 하지만 로봇의 위험성도 공존한다. 전쟁용 로봇을 통해 인간을 살상하는 무기가 될 수도 있다. 이에 저자는 로봇의 가치는 사람들을 편리하게 해주는 데 있기에 부적절한 용도의 로봇 개발은 적절치 않다고 말한다. 로봇공학자로서의 윤리의식이 돋보였고 인상적이었다. 또 책을 읽으면서 그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올바른 일을 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기까지 부모님으로부터 많은 영향과 가르침을 받은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중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는 언제나 올바른 길을 따르라는 저자 부모님의 말은 내게도 깊은 깨달음을 주었다. 

 저번에 보았던 강연은 짧았기에 저자의 인생 스토리를 알 수는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로봇공학자로서 그가 겪은 인생 이야기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열정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그의 모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