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한길의 성공수업
전한길.이상민 지음 / 문이당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이 책의 저자분을 전혀 모르고 있다가 최근 한 동영상을 보고 알게 되었다. 공무원 한국사 시험에 굉장히 지엽적인 내용의 문제가 나왔는데 이를 해설하는 강의에서 저자분이 시험 출제진들을 굉장히 강하게 비판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었다. 공무원 수험생들에게 이런 문제를 내면 안된다며 욕설까지 써가면서 화를 내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알고보니 그 분은 공무원 한국사 1타 강사였다. 아무튼 이 책은 그 동영상의 주인공, 전한길 강사의 자기계발서이다. 저자의 삶이 평탄하지는 않았다. 인기 강사로 활동하던 중 대구에 대형 학원을 차리고 그 사업이 실패하면서 25억원의 빚을 졌다. 이에 다시 강사로 재기하면서 현재는 빚을 다 청산하고 100억이 넘는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이런 삶 속에서 그가 겪은 경험과 그 속에서 얻은 교훈들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책을 다 읽고 난뒤 그 동영상에서 봤던 강사가 이런 사람이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삶에 있어서 원칙이 분명해 보였다. 수십억원의 빚이 생기면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만큼 힘들텐테 그것을 이겨낸 정신력도 굉장해 보였다. 인터넷 강의계에서는 학력보다는 강의력을 본다지만 그래도 지방대 출신으로 명문대 출신 강사들을 제치고 1타 강사의 자리까지 오르기에는 얼마나 피나는 노력이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들의 3배 5배를 노력해야했다는 그의 글 속에서 이를 느낄 수 있었다.
 이런 류의 책들은 사실 한번 읽고 나면 그 여운이 오래가지는 못한다. 피나는 노력을 한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다고 해서 곧장 나도 피나는 노력을 하게 되는 건 절대 아니라는 것을 그간의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 많이 배웠다. 현재까지도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그를 보며 노력과 끈기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 책의 머리말에서 저자가 말했듯이 성공에는 실천이 가장 중요하기에 이와 같은 배움을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