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수학 이야기 - 수학자가 보는 일상의 수학 원리 내가 사랑한 과학 이야기 시리즈
야나기야 아키라 지음, 이선주 옮김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수학이라는 단어만 꺼내도 머리가 지끈 거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교육계에서는 수포자라는 단어가 있을만큼 학생들에게는 수학에 대한 거부감이 만연해있다. 당연하게도 시험을 위한 수학은 친구들과 같이 하는 게임만큼 재밌을 수는 없을 것이다. 논리적 사고를 하는 과정 속의 즐거움이 짧은 순간 속 말초 신경의 짜릿함을 이길수는 없기 때문이 아닐까. 하지만 사회를 나와 보면 수학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상 곳곳에서 수학은 널리 쓰이고 있다. 보험업이 망하지 않고 어떻게 계속 살아남는지, 이자 계산은 어떻게 하는지, 워런 버핏을 지금의 부자로 만들 수 있게 해준 복리의 원리가 무엇인지 등 수학을 알면 풀 수 있는 궁금증들이 우리 세상에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 책은 그런 궁금증들에 관해서 수학적 원리를 흥미롭게 다뤄주는 책이다. 우리가 교과서 속에서 배웠던 수학 공식, 원리들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가장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3장의 돈에 얽힌 수학이었다. 위에서 언급한 이자의 원리, 빚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이유, 보험 속에 숨은 원리 등이 담겨 있었다. 수학은 원리를 이해하면 비로소 재미를 느끼게 된다고 한다. 책에서는 실생활에 녹아있는 수학의 원리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준다. 더불어 관련 수학 공식들도 적혀있어 이를 스스럼없이 받아들이는데 효과적인 것 같다. 이 책을 학생들이 본다면 수학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만큼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