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는 나를 말렸어야 했다 - 자격증 하나 없는 무스펙에서 꿈의 직장 구글 입사까지
조용진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는 나를 말렸어야 했다>는 어느 한 평범한 사람의 평범한 이야기를 담고있는 책이다. 일본 내 구글에서 일하고 있는 저자는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구글러의 이미지와는 다소 다른 느낌을 준다. 외국계 회사이기에 능숙한 영어 실력을 배경으로 입사했을 것 같지만 영어를 그리 잘하지도 않았다. 현재 회사에서 마케팅 업무를 맡고 있지만 그의 대학생 시절 전공은 전기전자공학이었다. 노력으로만 커버되지는 않는 것 같은 수학 과목을 비롯해 이공계 생활에 숱한 어려움과 좌절을 겪었다. 이랬던 사람이 어떻게 구글에 입사할 수 있었을까. 그 결과까지의 과정들, 그리고 그 순간순간마다 들었던 저자의 솔직한 생각들이 이 책에 담겨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을 많이 했던 것 같다. 책에 담겨있는 저자의 이야기가 지극히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20대라면 누구나 한번쯤 겪을 미래에 대한 불안감, 진로의 문제들을 저자는 어떻게 겪고 이겨냈는지 알 수 있었다. 특히 전공과의 괴리감을 느끼며 괴로워했던 저자의 이야기 속에서 깊은 공감을 했다. 그 괴로움 속에서 그가 어떻게 극복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배울 점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덕분에 맥킨지 회사와 경영자에 대해서 검색해보며 알아보기도 했다. 또 책 구성 중 보너스 목차에서 볼 수 있는 외국계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서 작성해야 하는 영문 이력서 관련 팁들도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저자가 이 책에 쓴 글들은 20대 시절 카카오 브런치에 연재한 것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사회초년생 시절의 이야기이다 보니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이 읽으면 정신적으로, 또 실용성 측면에서도 많은 힘이 될 것 같다. 다소 식상할 수도 있지만 이 책을 읽고 용기를 가져야만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누구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길을 택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길이 자신에게 맞지 않음을 자각했을 때 더 이상 자신을 속이지 말고 과감하게 방향을 틀 수 있는 용기를 지녀야 한다. 말은 쉽지만 말처럼 쉽지만은 않은 문제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