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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과 웃음의 나라 - 문화인류학자의 북한 이야기
정병호 지음 / 창비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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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과 웃음의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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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책제목을 보고는 북한이 아니라 우리나라라고 생각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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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내게는 물리적 거리는 가까우나 심적 거리가 먼 나라.
그 뿐이지 더 깊게 생각해본 적도 관심을 가졌던 적도 없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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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을 깊이 알게 된 계기가 되어 신선함를 주었던 책이지만 그만큼 이유모를 답답함을 안겨주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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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규율을 강제하는 사회적 압박 속에 살면서 인간으로서 자신을 지키려면 작은 틈새를 찾아서 그 틈을 헤치고 나올 수 있는 강한 내면의 생명력을 키워야 한다. 즉흥성과 유머는 꽉 짜인 도덕사회에서 인간성을 확인하고 고양하는 기능을 한다. 그러한 ‘삶의 기량'을 연마한 달인들의 ‘틈새의 해학'을 접할 때면 자유 공간에서 느슨하게 살아온 나 같은 사람은 감동하고 경외감마저 느낀다. 

물론 권력자의 통치술과 그 권력의 통제 아래에서 사는 사람들의 전술적 웃음은 전혀 다른 차원의 현상이다.그러나 문화패턴면에서는 통하는 점이 있다. 일종의 언어문법처럼 거듭된 사회관계와 오랜 사회화과정을 통해서 몸으로 익힌 것이기 때문이다. 비슷한 방식으로 즉흥성과 파격을 연출하는 모습은 교육받은 어른들만이 아니라 어린아이들에게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북한에서 마주친 '노는 아이들'과 '노는 어른들'은 언제나 내 마음을 뛰게 했다. 놀이를 즐기는 것 자체가 규율로 꽉 짜인 세상에 균열을 내는 듯 했다. 마치 잿빛 콘크리트 틈새로 살아나오는 생명처럼 보였다. 사적인 놀이시간뿐만 아니라 국가기념일도 그들 나름의 방식으로 즐겼다. 놀이정신과 웃음으로 사화적 의무로 주어진 일과를 자신의 시간과 공간으로 만드는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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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되어 온 편견과 무관심으로 잘 알지 못했던 북한을 들여다보고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유공간에서 느슨하게 살아온 내가 보기에는 이해가 안 되는 면도 있고 그들의 모순된 모습에 답답하기도 했지만 어떤 걸 느끼는지는 일단 뒤로 하고 그들을 한번 들여다보는 건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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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교양한당 #고난과웃음의나라 #정병호 #독서리워드프로젝트 #정치 #인문학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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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드저널 bold journal Issue 14 : 대안교육 Let Children Grow up 볼드저널
볼드피리어드 편집부 지음 / 볼드피리어드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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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대안교육이라하면 관심은 있지만 현실적인 문제들을 돌파할 용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먼저 드는데요.
볼드저널은 겉핥기식으로 알고 결론짓지않고 조금은 더 자세히 다양한 각도에서 알고 싶어서 읽게 되었어요.

볼드저널이라는 잡지는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어요.
일과 가정의 균형을 지키며 창의적으로 삶을 꾸려가는 아버지들을 위한 잡지더라구요.
추구하는 이상이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아빠에게 정기구독하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만큼 지난 호들의 주제도 관심이 가더라구요.
이번호만 해도 취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은데도 균형을 잘 지키며 취재를 해온 게 느껴졌어요.

홈스쿨링을 하는 부모인터뷰에서 ˝지금 행복하지 않아도 더 노력하면 미래에는 더 행복할거야˝라고 말하고 싶지 않았다고 오늘을 아이와 행복하게 살아가는 게 의미있다는 걸 알기때문에 아이가 힘들어한다면 진심으로 대화해보라는 조언이 마음에 남았어요.
저도 어쩌면 미래의 행복을 위해서 지금 놀고싶은 아이를 문제집앞에 두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면서 아직 초등학교 입학을 시킨 것도 아닌데 벌써부터 내 아이와는 다른 속도와 방향으로 가는 아이들과 비교를 시작하고 결승점이 어딘지도 모르면서 따라가려고 한 부분들이 보이더라구요.

내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를 생각하면 막연한 불안이 있는데 공교육, 대안학교, 홈스쿨링의 선택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 아이가 어디에 속하든 속하지 않든 남과 다르다는 걸 인정하고 내 아이만의 빛깔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부모의 소신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잡지라기엔 책한권분량으로 알찬 내용들이 많았는데 국내 대안학교의 리스트가 나와서 입학정보라든가 교과과정을 소개한 부분도 혼자 찾기는 어려웠을 정보라 정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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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에서 도착한 생각들 - 동굴벽화에서 고대종교까지
전호태 지음 / 창비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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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교양강의로 신청했다면 강의 첫 주에 나가떨어지는 학생중 한명이었을 듯하지만🤣 조금 말랑말랑한 초등학생때 이런 토론수업을 경험했다면 역사에 대하는 나의 태도도 좀 달라졌을까? 싶은 생각을 읽는 내내 했다.

교과서 안에 있던 빗살무늬토기같은 것들이 사진과 함께 그 특징을 외워야했던 방식이 아니라 내가 신석기시대의 사람이라면 그 빗살무늬토기가 내게 주는 의미같은 것을 상상해보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책이다.
사진으로 보는 유물들 저너머 그 시대에 실존했을 사람들이 있다.
내가 교육 받은 방식은 그 유물에 국한되어 있는데 그걸 사용했던 그 사람들의 생각에까지 가본다는 것,
내가 경험해 보지 못했던 시대를 1인칭관점에서 상상해보는 게 나에게는 신선한 경험이었다.

박물관을 가더라도 보고 느끼고 생각해보는 것이 조금은 다르게 다가올 것 같다.
그리고 다시금 질문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는 책이었다.
질문도 기초지식은 있어야 가능하겠지만..

나뿐만 아니라 아이와 함께 생각을 나눠보는 것도 얼마나 즐거울까?
조만간 재미있게 하는 이야기 한국사 프로젝트 참여를 고려중인데 컨닝해볼 만한 질문들이 많은 것 같다.

✍원시시대부터 대자연아래 특별한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 살아남기라는 목표아래 생존이 가능했던 건 보이지 않는 걸 믿을 수 있는 능력이 가장 큰 것 아닐까?
시대와 문명이 변함에 따라 믿음의 대상이 점점 구체화되어가는 과정이라든가 이해관계에 따라 나뉘는 과정 역시 흥미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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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 히어로 - 한 달 집중해서 확실하게 떼자!
잉글리시도넛 개발팀 지음 / 잉글리시도넛(꿈트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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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송은 신나게 부르지만 알파벳 모양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를 위해 알파벳히어로를 같이 해보았어요.
파닉스 교재 보기 전에 알파벳은 알아야 할 것 같아서요.

알파벳히어로라는 이 책은 다각도로 알파벳익히기에 중점을 둔 책이에요.
재미있고 쉽게, 그리고 완벽하게가 이 책의 기획의도인데 책의 구성을 보니 고개가 끄덕여지더라구요.

우선, 이 책이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는지와 학습계획표가 있어요.
계획표를 따라 하루 2장씩이면 20일만에, 하루 1장씩하면 41일만에 알파벳을 완벽하게 알 수 있을 거에요.

파트1은 알파벳 기본 학습이에요.
쓰는 순서에 맞게 바르게 쓰기, 대/소문자 짝지어 쓰기, 알파벳 순서대로 쓰기, 실선에 맞게 쓰기, 빈칸에 쓰기, 단어쓰기처럼 다양한 쓰기활동을 해요.
흥미로운 복습활동으로 대/소문자 짝 찾아 색칠하기, 길 찾아 알파벳 쓰기, 알파벳 순서대로 선 연결하기 등을 해볼 수 있고 2개의 알파벳을 학습하고 복습활동을 하고 그 후 계속 누적 반복 학습을 할 수 있어요.
단순 반복 쓰기가 아니라 문제의 형태가 다양해서 지루하지 않고 8개의 알파벳을 학습한 후에는 미니테스트까지 있어서 더욱 촘촘한 누적 복습이 가능해요.

알파벳 52자(대문자+소문자)는 학습했으니 알파벳 이름 확인하기, 삼선 바르게 쓰기, 대문자 소문자 구별하기, 알파벳 순서에 맞게 쓰기, 단어 쓰기, 최종테스트2회를 통해 완전 학습을 할 수 있게 파트2에서는 집중 훈련을 해요.

여기서 끝이 아니고 부록도 있어요.
알파벳 아코디언북으로 순서익히기도 할 수 있고 알파벳 카드까지 있어서 복습에 활용할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해 보았는데요.
쓰기만 많으면 지루해하고 하기싫어할텐데 활동이 다양해서 그런지 흥미로워하네요.
아직은 문자에 감이 없어서 그런지 어려워 하는 듯 보이지만 반복학습이 잘 되어 있어서 이 한권을 끝낼 때쯤에는 알파벳은 마스터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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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학교
EBS 미래학교 제작진 지음 / 그린하우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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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학교를 다녔던 때와 요즘 아이들의 학교 무엇이 그리 달라졌는지 사실 잘 모르겠어요.
제가 초등학교를 다닐 때보다 지금 아이들의 어깨가 더 무겁다는 건 1년 후면 초등학부모가 되기 때문에 체감하지만 공부하는 방식이랄지 가르치는 방식은 여전히 예전 모습인 것 같아요.
오히려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이 되기 위해 해야할 과목이 더 늘어난 것이 변화랄까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에 익숙한 우리 아이들을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하죠.
디지털 네이티브에게 필요한 미래학교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으로 시작된 EBS의 미래학교 프로젝트에 대한 책이에요.
대한민국, 노르웨이, 싱가포르, 인도가 참여하는 다국적 프로젝트인데 12명의 학생을 선발하는 과정부터 그 나라들의 교육적 현실을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어요.
우리나라 교육열이 높다고 하지만 다른 나라도 못지 않게 교육열이 높은 모습에 동질감도 느껴지고 나는 다른가 반문해 보게 되더라구요.

2030년의 미래학교가 시작되었어요.
기술은 이미 발전된 상태에서 미래학교의 구축은 쉬워보였으나 과목이나 수업방식은 고민이 많았죠.
기대감을 갖고 시작되었지만 이해수준이 다르다보니 학습도구만 태블릿으로 바뀌었을 뿐 수업에 흥미가 떨어지는 아이들이 생기더라구요.
아이들의 개별 학업성취도를 분석하며 이해도와 학습동기를 어떻게 맞출 수 있을지 고민이 이어져요.
앞서 시행착오는 있었지만, 경쟁보다 협동, 단순 암기보다 사고 확장과 응용, 소통학습을 강조하는 미래학교의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마지막에는 학업성취도를 위해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퀘스트를 통해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 모습은 우리가 바라는 아이들의 모습같았어요.
경쟁안에서 자유롭게 서로 머리를 맞대어 생각하고 의견을 내고 결과를 완성하는 데에 대하여 성취감을 느끼는 모습을 보니 저도 덩달아 뿌듯하더라구요.

7살 저희 아이는 숨은그림찾기를 하더라도 어려운 마지막 한가지에서는 쉽게 포기하는 모습이 보여서 걱정인데 미래학교에 참여한 아이들이 쉽게 포기하지 않고 답에 매달리는 변화가 부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걸 이끌기위해 맞춤코칭을 하는 교사들의 모습에서 배울점을 찾으려구요.
학습지한장을 풀더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답을 찾고 이야기를 만드는 아이를 보며 지금의 그 모습을 지켜주어야 할지, 학교를 대비해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은 이거니까 이런 식으로 하는거야‘ 해야할지 고민했었는데 자신감과 흥미를 높여주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을 정리하게 되었어요.

미래학교의 모습은 지금 우리가 바라는 학교의 모습이 아닐까요?
다양성을 인정해주고 답을 가르쳐주기 보다 창의성을 키워주는 수업을 하는 교사가 있는 미래학교를 만나기전까지는 집에서의 저의 역할이 중요하지 않나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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