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3개의 카드로 목돈을 만든다 - 목돈이 모이는 소비체질 개선 프로젝트
고경호 지음 / 다산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개의 카드라고 해서 '3개의 신용카드를 어떻게 잘 굴려 쓰면 목돈이 될까'를 생각했었다. 그러나 그게 아니고...

3개의 카드란..

1. 소비카드(체크카드) - 생활비를 저금해 놓는 통장과 연결된 체크카드

2. 예비카드(체크카드) - 생활비 부족시 사용될 비상금. 매달 지출되는것이 아닌 계절성 (자동차세, 명절비용, 등등)비용을 위한 통장과 연결된 체크카드

3. 비상카드(신용카드) - 정말 비상시에 어쩔 수 없이 사용되어질 신용카드

 

어쨌든 신용카드는 비상시 외에는 사용하지 말자. 전부 갚아야 할 외상값이고 빚이다. 고로 체크카드나 현금을 써야 하는데 체크카드의 장점은 나의 소비하는 매 순간 통장 잔고를 생각하게 되어 한 번 더 소비를 고민하게 된다는 것이다.

목돈을 만드는 방법은 그만큼 안써야 모이게 되는 것이고 무조건 안쓴다기 보다는 계획에 맞게 소비 형태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 요점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꼭 실천해 보고 싶은 것은 위에 사진처럼.. 생활비의 70-80%에 해당하는 금액만 생활비통장에 넣고 사용해 보는것 그리고 그 나머지는 저축을 하는 것이다.

신용카드 잘라버리기->  체크카드로 주어진 범위내에서 생활하기 -> 나머지가 생기면 저축하기.. 이것이 뭐 대단한 목돈을 만든다기 보다는 목돈을 만들어 가는 습관을 길러주는 발판이 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푸른살이 2015-04-12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동안 벌려놓은 빚이 많네요. 소비를 줄여야 아는데 올해를 분수령으로 삼고자 합니다. 느낌가는 대로 돈 쓰는 건 참으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