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공부, 순서를 바꾸면 빨라집니다 - 평범한 내 아이를 위한 ‘지름길’ 수학공부법
민경우 지음 / 메리포핀스 / 2024년 10월
평점 :
수학공부, 순서를 바꾸면 달라집니다 / 민경우
수학이 어렵긴 하다. 그 수학을 나는 반백을 바라보는 나이인 지금도 하고 있다.
요즘 특히나 고등학교 시험은 점점 어려워진다. 그럼에도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이 문제를 풀고 나름 노력의 대가를 얻어 갔으면 좋겠는데 그 기준선이 높아 '아 뭐야 해도 안되잖아'하며 지레 포기하는 일들이 수학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에서도 나타난다. 그래서 더욱 안타깝다. '노력과 그에 대한 결과가 어느 정도 상충해서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주면 안 되나' 싶다.
책을 읽다 보면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분수보다 중학교에 이르러 알게 되는 루트가 더 쉽게 이해된다는 얘기가 나온다. 문득 예전 교육학에서 배웠던 경제의 개념을 초등학생도 알아듣기 쉽게 잘 해석해 풀어주면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다는 교수의 얘기가 떠올랐다. 의지가 있고 수학적 머리가 있는 학생이라면 중학생이더라도 일부는 미적이 재미있을 수 있겠다 싶다.
저자는 수학 교과가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하나의 과정이고 고등학교 2학년 이후가 또 하나의 과정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수능의 시험범위는 고등학교 2~3학년 수학이기에 대부분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은 넘어가도 된다고 한다. 즉, 2~3학년 내용의 수학을 하면서 고1 수학을 병행해도 된다고 얘기하는데 내 생각은 좀 다르다. 고 1내용이 병행의 수단으로 그렇게 만만했던가?
메인이 2~3학년 문제더라도 1학년 개념이 연결고리가 되지 않고는 해결할 수 없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마치 좌표평면에 직선식 잘 구해놓더라도 삼각형 넓이 구하는 공식을 잘못 알고 있어 문제에서 요구하는 최종적인 답을 틀리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중간에 보면 아이의 성향에 따른 수학 학습 지도법이 나온다. 사고형과 리더형 그리고 감정형에 따라 수학 공부 방식이 적절하게 맞춰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는 모든 아이들이 같은 방법으로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데, 성향별로 나눠 반 편성을 하고 수학 시간에 이동수업을 한다면 수포자가 덜 생길까? 하는 생각도 잠시 해본다.
전체적으로 지름길 수학이라는 저자의 방식이 독특했다. 오랫동안 수학을 가르쳐 왔고 공부법을 연구한 흔적에서 수능을 목표로 공부 순서를 바꾸라고 조언하는 부분 등 생각을 다르게 해보는 기회였다. 그리고 끈기를 가지고 열심히 수학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예전에 비해 요즘 들어 많이 줄었다는 생각도 해본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