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 노베이스 독서편 너를 OO1등급으로
김범준 지음 / 메리포핀스 / 202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너를 국어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 노베이스 독서편 / 김범준

국어 1등급으로 만들어준다는 얘기에 또 한 번 책을 들어 읽어 봅니다.

사실 아들이 내년이면 고등학생이 되는데 책하고 담을 쌓았는지 책 읽기를 정말 싫어라 합니다. 그래서 초보자를 위한 독서 공부법이 있다면 꼭 얘기해 주고 싶었고요. 딱 이 책이 내년부터 수능의 무게를 견뎌야 할 아들에게 필요했습니다.



이 책은 두 파트로 나뉘는데요. 전편은 독해편으로 독서 공부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뒤이어 기출편에서 실제 기출문제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수능은 지문도 길고 내용도 새로운 데다 어렵더라고요. 그걸 또 빠른 시간 내에 소화해 내야 하니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런데 초보자를 위한 독서 공부법에서 조언하길요.

글은 반드시 천천히 읽어야 한다. 생각의 속도와 눈의 속도를 같게 하라.

글은 첫 문장의 의미를 이어받아 다음 문장으로 전개됩니다. 즉 글쓴이는 읽는 사람이 첫 문단을 제대로 이해했다는 걸 전제로 그다음 문단을 이어가는데요. 처음부터 이 독해에 실패했다면 그다음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는 거죠.

빠르게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놓자. 내 생각의 속도가 눈의 속도를 못 따라온다면 반드시 속도를 늦춰야 한다. 시간 걱정하지 마라. 이해한 만큼만 읽고, 읽은 내용을 멈춰서 생각해야 한다. 천천히 읽는 연습을 하다 보면 시간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어 있다. -p35

글을 절대 기억하려 하지 말고,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이런 얘기가 있네요.

뇌는 10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내용을 기억할 수 없다. 그러나 IQ80인 사람도 '이해'하면 글 전부 '기억'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p94

이해하며 글을 읽는 게 중요한데 여기에 이미지화 또는 대화하듯 읽기를 적용하면 머릿속에 더 많은 내용이 남는다고 합니다. 실제 적용 편의 기출문제를 풀어봤습니다. 혁신의 확산이라는 내용의 글이었는데 어렵더라고요. 하지만 그 상황에 맞게 이미지화하며 내용을 연관 지어 생각했고 문제 푸는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글을 읽으며 습관적으로 하는 동그라미 표시나 줄긋기, 끊어 읽는 표시의 사선 등이 '기억'을 잘 하기 위해 하는 행동들인데요. 이런 표시를 한다고 해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이해되지는 않죠. 다만 이러한 행동은 자칫 이해를 했다는 착각만 불러일으킨다네요.

사실 습관처럼 줄 긋는 행동이 글을 읽는데 심적 안정감을 주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 부분까지 뭐라 하지는 않지만 동그라미, 줄긋기보다는 이미지화 또는 대화하듯 글을 읽어 내려가는 편이 이해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거라는 설명이었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추상적인 문장과 단어가 종종 나옵니다. 저자는 꼭 이 부분을 구체화해서 소화하고 넘어가라고 합니다. 우리 뇌가 추상적인 것보다 구체적인 것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에 남기기에 평소 이런 습관을 잘 들여놓으라고 조언하네요.

어려운 지문일수록 부연 설명이 삭제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추상적 문장의 평소 구체화 습관은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어려운 부분은 그냥 넘어가곤 했었는데 시험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에게는 귀찮지만 꼭 필요한 부분이겠습니다.

책에는 총 8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원칙들은 이해를 위해 익혀야 할 주요 원칙이라고 합니다.

적용 편에 가면요. 실제 기출문제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이어가는데요 인문, 철학, 예술, 사회, 경제 그리고 법과 과학, 기술로 분야를 나눴고요.

문제에 제시된 지문을 저자라면 어떻게 읽고 이해하며 넘어가는지 8가지 원칙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하나씩 보여주고 있어요.

제가 수능 첫 세대이기에 수능을 2회나 봤는데요. 요즘 지문은 그때 보다 너무 어렵네요. 어떻게 평소 글 읽는 습관과 독해 능력을 키워야 하는지 저자의 이해 위주의 책 읽는 방법이 저희 아들에게 잘 적용되길 바래봅니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