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이다.
그만큼 치열하고 만만하게 볼 곳이 아니란 얘기로 시작합니다. 무자비하게 전쟁이 펼쳐지는 곳이라는데 아직 생각만 하고 있는 저에게는 각오 단단히 하고 발을 들여놓으라는 메시지 같았습니다.
온라인 사업의 세계에 찾아오는 10가지 위기 사항이 있는데요.
매출의 하락, 고객과의 분쟁, 데이터베이스 관리, 직원, 자금, 거래처 관리와 세금 문제 그리고 법적 분쟁 등 각각의 경우가 모두 위기 상황을 가져오는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만일 매출이 하락하면 어떻게 하겠어요?
저라면 뭐가 문제인지 고객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보고 얼른 이 위기를 탈출할 방법을 간구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제가 건드리지 못하는 외부적 요인이 있더라고요.
물가 및 금리 상승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정치적 이슈로 인한 쇼핑의 무관심, 코로나 같은 급진적 질병으로 인한 관심 부재, 소득의 감소나 사회 트렌드의 변화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렇게 외부적인 요인과 내부적인 요인을 각각 따져보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설명해 주는데 교과서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