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일기도 에세이가 될 수 있습니다 - 끌리는 이야기를 만드는 글쓰기 기술
도제희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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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이야기를 만드는 글쓰기 기술 <방구석 일기도 예세이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블로그에 글을 차곡차곡 쓰고

전자책으로 출간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또는 자신의 취미활동을 꾸준히 기록했다가

모아서 종이책 또는 브런치로 발행하시는 분도 계시고요.


저도 책을 한 권 내보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방구석 일기도 에세이가 될 수 있다는 이 책이 참 끌리더라고요.

에세이가 제일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세이 뜻이 일정한 형식을 따르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느낌을 쓰는 글이잖아요.

그리고 에세이 양식이 따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요.

저자 도제희씨는 책을 기획하고 만드는 편집자 겸 작가입니다.

에세이로 <난데없이 도스토옙스키>를 출간했고, 강연과 글쓰기 공모전 심사도 하신다네요.

꾸준히 다음 책 출간을 위해 오늘도 원고를 쓰고 계신답니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써보자

지금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하나의 문장에 담아 자유롭게 써볼까요. 각각의 문장은 내용이 이어지지 않아도 됩니다. 개별적인 문장들을 필터 없이 써보세요. 이 문장들이 한 편의 글이 될지, 열 편의 글로 이어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p.22


책의 장점을 미리 얘기하자면요.

작은 챕터가 끝날 때마다 글을 쓰게 합니다.

그런데 그 글들이 끝까지 이어져서 한 편의 글로 만들어집니다.

아이디어가 참신합니다.

저는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 하나가 끝났어요.

그래서 그 감정을 그대로 글로 써봤습니다.

뭐든 시작이 반이잖아요. 시작을 해야 그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듯이 저자도 일단 써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말 잘 듣는 학생처럼 7줄을 냉큼 채워 넣습니다.

소재와 독자는 어떻게 찾나요?

소재는 모듯 곳에 있으니 내 시선과 생각이 어딘가에 머문다면 그곳에 바로 나의 글감이 있습니다. 어떤 소재로 쓰든 한 가지만 만족시키면 좋은 에세이가 됩니다. 독자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내기! -p27

솔직히 나만 읽자고 쓰는 글은 아니잖아요. 나의 관심이자 타인에게도 궁금할 일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독자 설정이 필요한데요.

독자 설정은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쓰는데 잠깐 적용해 봤습니다.

내 블로그의 글을 읽는 독자는 누구일까?

40~50대일 것 같다.

이들은 현업에서 일을 하고 돈을 벌어야 하는 직장인, 자영업자

설령 주부라 하더라도 재테크에 관심 있고 자기 계발을 위해 뭔가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아~ 나의 블로그 독자는 대상은 재테크와 자기 계발에 관심이 많은 40~50대이다.

이렇게 하니 그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떠오르더라고요.

작가가 원하는 것이 이것이구나.

이렇게 '독자 설정은 구체적일수록 좋구나' 대상을 구체화시켜서 그에 맞는 글을 쓰면 좋겠구나~


글을 쓰는데요.

'왜?'라는 질문이 참 중요하더라고요.

아무 의미 없던 것도 '왜'라고 질문하는 순간 글이 됩니다.

두 번째 글쓰기 실습에서는요.

이런 미션이 주어집니다.

' 1장에서 쓴 문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왜"라는 질문을 하고 자유롭게 연상해 글을 써보세요.'

앞에서 썼던 글이 점점 분량이 늘어나는데요. 13줄을 채워 갑니다.

신기하게도 "왜?"라는 질문에 이유를 찾고 그 이유에 대한 근거를 들어가며 글을 쓰니 점점 글 밥이 꼬리에 꼬리를 뭅니다. 저도 이렇게 글을 써 내려갈 줄은 몰랐네요.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고 싶다면


책으로 공부하는 독자를 위한 글쓰기 팁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기본적으로 독서를 공부와 연관 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저도 그렇습니다.

책을 읽으면 뭔가 얻었다는 느낌을 얻기를 바라거든요. 그래서 공감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유익했다는 생각까지 들기를 바란다는 거죠.

그래서 내 글을 왜 읽어야 하는지 당위성이 들어가고, 독자도 읽어서 공감까지 얻으려면 보편성도 지녀야 하는데 그 방법 중 하나가 지식과 정보제공이라고 하네요.


저자는 예시글로 도스토옙스키의 <미성년>이란 책에서 주인공의 여동생 리자와 '썸'을 타는 남자 이야기를 통해 행동 심리 실험의 예시를 들고 있습니다. 글을 읽다 보면 사람은 학연, 지연, 혈연 등에 심리적으로 편향될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이 편향성으로 타인에게 피해 주는 사례를 녹여내고 있습니다.


글을 무턱대고 쓰는 게 아니고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쓰는 과정이 잘 드러나 있어 읽으면서 글쓰기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느낌

제목의 중요성과 남들이 읽고 밑줄 치고 싶은 문장은 어떻게 만드는지, 첫 문장과 끝 문장은 어떻게 만드는지 그리고 쉽게 읽히는 글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퇴고와 합평 노하우 등의 설명을 이어갑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총 8회의 글쓰기 실습을 했습니다. 일단 써 보니까 하나의 짧은 글이 나왔네요.

처음 생각나는 대로 써봐라 했던 글을 8회에 걸쳐 기술을 적용하고 보완하고 고쳐 쓰고 퇴고까지 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저자가 의도하는 글쓰기 방법, 글쓰기 기술, 글쓰기 수업을 제가 받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어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자도 아침 8시 늦게 일어나 헐레벌떡 출근하고 지각해서 하루 일과를 첫 단추 잘못 끼운 것처럼 불편하게 보낸 이야기를 저와 같이 8회에 걸쳐 써 나갑니다. 독자는 그냥 따라가면 됩니다. 저자가 예시로 보여준 것처럼 자기의 글로 말입니다.


방구석 일기도 에세이가 될 수 있다는 이 책을 통해 글 쓰는 노하우와 또 실제 한 편의 글을 써보는 경험을 진하게 해서 유익했습니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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