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 지혜가 꼬리를 무는 77가지 이야기 슬기로운 동양고전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 배우고 익히면 즐거움이 터진다 지혜가 꼬리를 무는 인생 공부 / 김세중 / 스타북스

삼국지를 슬기로운 동양 고전이라고도 합니다.

<왼손에는 '사기', 오른손에는 '삼국지'를 들어라. 삼국지를 읽지 않은 사람과는 인생을 논하지 말라>

<삼국지를 한 번 읽은 사람과는 친구가 되지 말고, 세 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싸우지도 말며, 열 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상대도 하지 말라>라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인생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삼고초려

 

 

삼국지 하면 저는 '제갈량과 삼고초려'가 떠오릅니다. 말 그대로 초가집을 세 번 방문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자기가 간절히 원하는 게 있으면 유비가 제갈량에게 했던 것처럼 여러 번 시도하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는 교훈이 담겨 있습니다.

이렇듯 삼국지에는 각자에게 또는 그 지혜가 널리 회자되어 유명한 예화가 많이 있습니다. 제가 읽은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는 그중 77가지의 예화를 중심으로 그 지혜를 독자와 나누고 있습니다.

 

KakaoTalk_20220727_154355609_01.jpg

 

KakaoTalk_20220727_154355609.jpg

저희 딸은 누구에게 한 번 부탁을 해서 상대가 그 부탁을 들어주지 않으면 또 다른 방법을 찾아 나섭니다. 그런데 저희 아들은 상대가 그 부탁을 들어줄 때까지 매달립니다. 처음에는 들어주고 싶은 마음이 없었는데요. 끈질김에 상대가 지쳐서 결국은 부탁을 들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귀찮아서라도 들어주마~'를 터득한 것 같습니다. 아들의 끈질김과 포기하지 않고 뜻한 것을 얻고자 하는 간절함은 앞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훨씬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뒤 이어 나오는 <지혜가 꼬리를 무는 역사 이야기>에서는 또 다른 사례로 삼고초려를 연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알고 있던 얘기도 있고요 처음 알게 된 일화도 있습니다. 이렇게 삼고초려를 다양하게 확장시켜 줍니다.

 

할석분좌

 

 

'자리를 잘라 나누어 앉다'라는 의미의 할석분좌가 있습니다.

음~ 살면서 자신과 뜻이 같지 않음을 그리고 상대의 행동을 용납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때 그 사람과 상종하기 싫다는 의미에서 선을 긋는다는 뜻으로 할석분좌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저는 좀 생각이 다릅니다. 상대의 행동이나 생각이 죄를 지을 정도의 악한 것이 아니라면 그 사람의 행동과 사고방식도 인정해 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나와 다름을 인정해야 세상 살아가는데 편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아는 지인은 피를 나눈 형제임에도 불구하고 행동이 자기 뜻에 맞지 않고 용납이 안된다며 연을 끊었습니다. 옆에서 보기 참 안타깝습니다. 모든 사람이 나와 같을 수 없고 일반적인 상식을 갖지 못한 사람도 존재합니다. 그냥 그 대로 인정할 수도 있을 텐데 그것을 용납하지 못하는 사람이 생각 외로 많더라고요.

 

보도불노

 

 

'보검은 늙지 않는다'라는 의미의 보도불노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말을 달려 전장에 나온 젊은 장군이 노장 황충을 보고 비아냥 거리며 말을 건넵니다.

"연세도 이렇게 많으신 분이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전쟁에 나오셨군요"

그러자 황충이 노하며 대꾸하죠.

"새파랗게 젊은 놈이 나이 많다고 어른을 무시해? 나는 늙었어도 내 손에 들린 보검은 늙지 않았다."

주변에는 연세 지긋하신 분들의 지혜에 고개가 절로 숙여질 때가 많습니다. 저도 직장에 연세 지긋하신 분이 몇 분 계십니다. 퇴직을 앞두고 계시고 젊은 사람들이 다루는 IT 기술에 익숙지 못하지만 '어떻게 이 상황을 해결해야 할까' 하는 사람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에는 탁월한 지혜를 발휘하십니다. 그리고 슬기롭게 방안을 제시해 주십니다. 연령에 맞게 지위에 맞게 다들 각자의 달란트가 있기에 누구도 무시되면 안 되겠습니다.

그 외에도 이미 알고 있는 사자성어나 속담같이 자주 쓰는 문장이 많이 등장합니다. 그 유래를 함께 알 수 있어 재미있습니다. 삼국지에는 천하의 모든 지략과 전략이 담겨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삶의 지혜와 명언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 문장이 삼국지에서 나온 말이었어?' 하는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었고요. 하나의 이야기가 2~3장을 넘기지 않아 짤막하게 읽기에 편했습니다. 초등학생부터 어른까지 아우를 수 있는 삼국지 속의 지혜 77가지 이야기를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