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을 만드는 감사메모 - 오늘 당신의 임무
엄남미 지음 / 케이미라클모닝 / 2021년 10월
평점 :
감사가 사람을 많이 바꾸는 것 같다. 감사의 기적을 믿기에 말로만 하는 감사가 아닌 글로 남겨가며 구체적으로 감사 생활을 해보고 싶어 책을 들었다. 기적을 만드는 감사 메모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했다.
이 책의 저자는 평소 삶에 불평이 가득했는데 자기 계발서를 1만 권 이상 읽고 그 안에서 공통적 단어인 '감사'를 발견했다고 한다. 감사 메모를 쓴 이후로 삶과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었으며 바라던 꿈들이 이루어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는데 '감사' 자체에서 뿜어져 나오는 보이지 않는 힘을 이 책에서 풀어가고 있다.
1장 감사로 긍정적으로 바뀐 삶
2장 감사의 과학적 근거
3장 내가 감사해야 하는 이유
4장 감사 메모 쓰는 방법
5장 감사 습관의 생활화
부록 100감사 노트
구성을 보니 감사가 생활화 되도록 만드는 습관도 길러주는 노하우가 포함되어 있다.
뭘 해도 마음에 들지 않는 삶의 방향을 잃고 헤매던 시절, 갖춘 것이 많은데도 타인과의 비교로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에서 허덕였던 지난날들은 감사 일기 쓰기에서부터 저자를 바꾸기 시작했다.
1장에서는 저자의 삶이 어떻게 긍정적으로 바뀌었는지 구체적인 예화를 통해 설명한다. 모든 물체가 작용과 반작용에 의해 움직이듯 내가 감사한 것은 부메랑이 되어 반드시 돌아온다. 불평을 뱉으면 그 불평이 주인을 찾듯 나에게 돌아온다고 하니 불평 대신 감사의 입술을 열어야겠다.
'저는 어떤 상황에 놓인다고 해도 여전히 즐겁고, 감사하며 행복하게 살기로 했습니다. 행복이나 불행은 많은 부분 우리가 처한 상황이 아니라 마음가짐에 달려있습니다.' -p18
불행과 행복의 차이가 상황이 아닌 마음가짐에 달려있다는 얘기가 참 마음에 와닿는다. 생각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불행과 행복을 넘나들 수 있다는 것이 '그렇지~' 공감가게 만든다.
이 책의 장점은 저자만 감사에 대해 자신의 이야기를 풀면서 이끌어 가지 않는 데 있다. 독자로 하여금 같이 공감하면 지금 바로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이다.
'감사할 일이 주변에는 아주 많다. 그것을 매일 기록하라.' 중요한 건 삶에서 불평 꺼리는 한도 끝도 없이 많은데 감사할 것을 적으면 지금 이 순간 행복한 것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삶이 긍정적으로 바뀐다.
오늘 지금 이 순간 감사한 점 3가지를 써보자.
1. 건강해서 감사합니다.
2. 책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상과 의자가 있어 감사합니다.
3. 주변이 조용해서 감사합니다.
이렇듯 적어보니 날씨로 우중충했던 기분이 알록달록 변해있는 나뭇잎에 초점이 맞춰지며 '이쁘다~'로 한결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낀다.
행동은 마음이 긍정적일 때 나온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또 무한정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마지막 순간을 맞이할 때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지금을 열심히 살아야 한다.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뒤에 나오는 얘기이긴 하지만 감사 습관의 생활화는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목표를 크게 잡지 않는다면 실천하기 쉽지 않겠는가? 저자는 '감사합니다.' 한 마디 하는 것부터 매일 해보라고 한다. 작고 사소하고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보라. 뭐 그걸로 내 삶이 바뀌겠어? 할 수도 있겠지만 일단 시작하면 그리고 그게 습관이 된다면 그것은 현실이라는 토양에 감사의 씨앗을 뿌려 삶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초석이 된다고 하니 오늘 당장이라도 머릿속에 담아만 두지 말고 실천해 봐야겠다.
미래 감사 일기란 무엇일까?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목표를 설정하라.
과거형으로 '이미 이루어져서 감사합니다.'로 쓰자.
그 꿈을 이루고 싶은 이유 적기
자주 쓰고 자주 보고 자주 읽기
그것이 이미 이루어졌다고 믿고 실천하기
과연 이루어질까를 고민하지 말고 이루어질 것을 믿고 긍정적으로 자주 보고 자주 읽고 하다 보면 그 꿈에 더 가까이 가려고 노력도 하고 나의 모든 관심과 집중을 목표에 둘 것이다. 아하~ 이렇게 한다면 하지 않은 것보다야 그 목표에 더 가까이 가지 않겠는가?
상황이 감사할 조건이 아님에도 감사하는 마음과 말, 행동은 나의 모든 상황을 불평에서 긍정으로 바꿔줄 것이다. 습관형성이 안된다면 작은 것 하나부터 시작해 보라는 조언처럼 일단은 실천해 봐야겠다. 목표를 정하고 감사일기를 짧게라도 쓰는 습관을 들인다면 삶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이 현실로 나타날 것이다. 삶에 지쳐 또는 자신의 환경이 불평과 불만의 조건들로 가득 차 있다면 이 책에서 조언하는 대로 감사 일기, 감사 메모를 시작해 보라고 얘기해 주고 싶다.
*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