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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워 교실 - 우리 아이에게 기적이 일어났어요
양경윤.김미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7월
평점 :
사실 우리가 살면서 고맙고 감사한 일은 참 많다. 그러나 표현의 어색함이나 습관의 부재로 인해 사소한 고마움이나 감사함에는 속마음으로만 느끼고 입 밖으로 표출하지 않는 것 같다. 최소한 나는 그렇다. 몇 년 전부터 '감사 일기'를 쓴다는 사람들, 그리고 삶이 많이 바뀌었다는 얘기를 들어왔다. 그리고 감사 일기가 삶의 방향을 긍정과 즐거움으로 이끌고 있다는 것에 공감한다.
이 책은 '고마워'라는 단어 하나로 시작하여 아이와 학급, 나아가 부모와 선생님이 달라진 생생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마치 '우리 아이에게 기적이 일어났어요!'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문제 학급을 만나고 '고마워'라는 말을 하루에 100번 이상 학생들과 나누면서 교실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얘기한다. 학생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공감해 주면서 변화되는 문제 아이들의 일상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감동은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고마워 4종 세트를 알아보자. 하루 100번 이상 '고마워'라고 말한다. 이를 고마워 샤워라고 한다. 이때 내가 고마워라고 했으니 상대가 어떻게 나오는지의 답장을 기대하지 말라고 한다. 그냥 고마워라고 한 자신에게 만족하라고 한다. 두 번째와 세 번째는 고마워 미소와 함께 고마워 기지개를 피라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하루에 얼마나 미소를 지을까 생각해 보았다. 일상이 힘들어 얼굴이 굳어져 있거나 인상을 쓰면서 일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거울을 들여다보았다. 역시 잘 웃지는 않았다. 저자는 우리 몸도 '고마워'를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말로만 고마운 것이 아닌 얼굴이나 몸에서도 좋은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고 하니 웃으면서 고맙다고 얘기하도록 거울을 보면서 연습도 해야겠다. 네 번째는 고마워 안아주기이다. 출근할 때 남편이나 자녀들을 안아주면서 고맙다고 얘기하면서 하루를 시작하자. 오감을 통해 들어온 정보는 뇌로 전달되고 따스함과 안정, 위안이 나로부터 상대에게도 전달된다.
우리는 종종 말투와 함께 감정을 전달한다. 상대는 그 감정에 안정을 찾거나 고마움을 느낄 때도 있지만 오히려 감정이 상할 수도 있다. 이 고마워라는 단어가 뒤에 붙으면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될까?
' OO야, 마스크 잘 쓰고 다녀라.'
' OO야, 마스크 잘 썼구나.'
' OO야, 마스크 잘 썼구나. 고마워.' -p.159
어떤 느낌이 드는가? 첫 문장은 지시를 받는 기분에 걱정이 잔소리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두 번째는 잘 썼구나의 칭찬의 말과 함께 아이는 자신이 행동한 결과를 부모님이나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았다고 생각하고 더 잘하고 싶어질 것이다. 이때 무조건적인 칭찬은 '자부심'은 줄 수 있지만 '자존감'을 올려줄 수는 없단다. 따라서 칭찬을 할 때는 구체적으로 과정을 칭찬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세 번째는 '고마워'라는 단어를 덧붙였는데 자신의 행동에 이해를 받고 지지와 응원이라는 감정이 전달된다고 한다. 각 문장마다 전달되는 감정을 꼼꼼히 살펴보니 지금까지 첫 번째 문장으로만 얘기했었는데, 이왕이면 고마워라는 말을 덧붙여 아이에게 부모의 사랑과 지지의 감정을 전달해 주어야겠다.
'미리 고맙습니다.'라는 이미 의미에서도 전달되듯이 '이미 다 이루어진 것'처럼 감사함을 표현하는 것이다. 감사할 일을 세상에 대고 미리 요청하는 것이라는데 물론 다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 그것을 결정하고 미리 감사하다고 요청하는 절박함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이루어졌을 때 작은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아직은 머릿속에만 있는 생각일 수 있겠으나 입 밖으로 꺼내는 순간 행동이 만들어진다는데 참 신기하게도 소소한 것이지만 꼭 이루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내일 아침에 5시에 일어날 것에 미리 고맙습니다.'라고 했는데 이것을 꼭 이뤄야겠다는 생각에 아침 5시에 일어나진다는 것으로 '아~ 이런 것이구나.' 느꼈다.
자녀가 흥분하여 이러쿵저러쿵 집에 와서 말을 할 때가 있다. 부모는 아이의 말만 듣고 같이 흥분을 한다. 이때 잠깐 부모는 아이의 이야기를 차분히 듣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설사 아이가 피해를 보았다고 해도 바로 찾아가 따지거나 화를 내면, 아이는 그 모습을 그대로 배운다. 이때 부모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주고 공감해 주는 것이라고 한다. 오늘 딸아이가 '아니~ 5cm만 머리카락 잘라달라고 분명히 얘기했는데, 이게 뭐냐고? 10cm도 넘게 잘라놓았다고.' 하며 울먹거리는데 (머리가 너무 길어서 다듬자고 얘기했는데 미용실에서 너무 많이 자른 듯) 공감은 못해주고, '이왕 잘랐는데 그거 가지고 지금 이러쿵저러쿵 얘기해 봐야 무슨 소용인데? 금방 자라니까 그만해' 하면서 퉁명스럽게 얘기한 것이 참 미안해진다.
책에는 '고마워'를 매개로 해서 감사 일기, 학급 경영 꿀팁,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고마워 놀이', 비교하기와 미리 보기 등등 실천해 볼 만한 것들과 직접 실행했을 때의 경험과 효과를 재미있게 얘기해 주고 있으며 각각의 선생님들의 에피소드들과 고마워를 통해 변화된 학급의 모습들을 소개하고 있어 참 따뜻하면서도 뭉클한 느낌을 전해주고 있다.
고마워라는 말이 처음에는 입에서 잘 안 떨어진다. 하지만 분명 변화와 자녀와 가족, 지인에게 행복과 좋은 감정을 전달하는 데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 퉁명스러운 얼굴 표정보다는 하루 5번 이상 거울 보면서 미소 짓는 연습도 해 봐야겠다. 특히나 '미리 고마워'라는 꼭 실천해야겠다.
*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