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 기초 영어공부 혼자하기 - 세상에서 가장 싫었던 기초영어가 쉬워진 이유 난생 처음 끝까지 본 시리즈 2
Mike Hwang 지음 / 마이클리시(Miklish)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하고 싶지만 또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게 영어인 것 같다. 누구는 시간과 노력을 정성껏 들여 외국인과 자유롭게 말을 하고, 영화를 자막 없이 보고 나아가 원서도 즐긴다. 그런데 또 누구는 중고등학교에 더해 사회에 나와서도 열심히 영어학원, 온라인 강의를 듣는데도 제자리에 맴도는 경우도 허다하다. 후자는 방법이 잘못돼서일까? 아니면 의지가 부족해서일까? 나도 좀 잘 해보고 싶고, 자녀에게도 뭔가 뚜렷한 방법을 제시해 주고 싶었다.

저자는 스스로를 '영어 꼴찌에서 영어책 30권 작가로'라는 타이틀로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학창 시절 영어점수가 낮았고 대학 입학 후에도 영어는 절대 하지 않겠다고 했으나 영어를 빼고는 취업의 문이 좁다는 것을 안 후 좋은 영어선생님을 만나 지금의 위치에 이르렀다고 한다. 영어를 못했던 시간이 길었기에 왜 영어가 어려운지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학생 입장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에 이를 무기 삼아 현재는 가르치는 영어마다 또는 출판하는 책마다 주목을 받는다.

백날 외워도 영어로 말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일까? 해석할 때와 말할 때의 사고과정이 다르기 때문이고 여기에 문법을 이해하고 쓸 수 있을 때 말하기도 된다고 하니 이 책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가 보통 지도가 옆에 있거나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위치를 파악하고 있을 때 그리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 때 '아 제대로 하고 있구나'에 힘을 얻는다. 이 책은 참 독특하다. 패턴이 일정하면서 배우는 내용이 쏙쏙 들어온다. 처음에 계속 등장하는 붉은색의 큰 다이아몬드가 뭔가 했는데 바로 그 위치를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큰 모토는 1일 1문법, 5문장을 4주만 하면 이 책을 완성하게 된다.

빨리 책장을 넘겨보고 싶다.

아들이 초등 6학년이다. 그런데 부끄럽게도 영어를 잘 못한다. 많이 본 단어는 읽는데 처음 보는 단어는 흉내도 못 낸다. 예전에는 발음기호 읽는 법도 가르쳤는데 요즘은 단어의 유형으로 읽는 법을 배우는 게 다인 것 같다. 그런데 여기에 알파벳별 발음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글로 설명하고 있다. 'i' 가 약할 때는 이/ 강할 때는 아이로 발음되는 것, 'c' 평소에는 ㅋ/ 뒤에 e나 i가 오면 ㅆ 발음이 된다는 것 등등의 규칙에 대해 짧게 설명하고 있어 알고 나니 '오~ 그러네' 하게 되더라. QR코드를 찍으면 저자의 영상강의도 들을 수 있는데 강의가 간단 명료하면서 귀에 쏙쏙 들어온다.



#알파벳 발음기호



#알파벳 영상강의

이 책은 총 4주 완성으로 하루에 문법-한글 작문-단어 발음-영어 작문의 패턴을 따라간다. 어떤 문법들을 다루고 있을까?

단어에 a를 붙이는 이유를 설명하니 아들이 '엄마 근데 물은 어떻게 셀 건데?'라고 질문한다. 바로 뒤에 셀 수 없는 이유도 2일차에서 설명을 이어간다. you는 한 명인데 왜 are를 쓸까? , 과거의 나는 왜 3인칭일까?, be에는 수동의 뜻이 없다고?, to 부정사가 어려웠던 이유, '누가/무엇을'이 사라진 이유 등 목차를 보니 쉬운 것 같지만 설명해보라고 하면 머뭇거릴 것들이 다수 눈에 들어왔다.



#4주완성표

책 속의 내용으로 들어가 보자.

5일차의 1단계는 누구의 것이지 밝히려면?이라는 주제로 a/the 대신 my, your, our라는 소유격의 문법을 설명한다. 그리고 2단계는 한글 작문이다. 주어진 사진과 그 사진에 알맞은 한글 문장을 보고 어순을 영작에 맞게 바꾸는 연습을 한글로 미리 해보는 것이다. 확실히 연습을 이렇게 하고 나니 4단계에서의 영작이 좀 수월했다. 이런 연습을 거쳐 4단계에서 영작을 한다. 물론 그전에 필요한 단어는 3단계에서 학습하고 넘어간다. 발음기호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도 원리를 설명해 주고 있어 혼자 사전을 찾더라도 스스로 읽을 수 있도록 훈련시켜준다. 2단계와 4단계의 어순 바꾸는 연습에 대한 답은 맨 아래 나와 있으니 바로바로 정답을 확인할 수 있다.

너는 너의 어머니의 눈을 가진다. You have your mother's eyes.(해리 포터의 스네이프 교수가 마지막 죽으면서 해리에게 하는 말인데..)



#소유격



#단어



#영작

1주가 이렇게 마무리되면 총 7개의 문법과 단어 공부를 한 셈이 된다. 문법과 문장 총 35개를 챙기고 그 속에서 단어를 공부했다. 말하고 싶어 영어공부를 한다. 그전에 문법과 단어 공부가 되고 써 봐야 말도 나온다는 저자의 설명처럼 공부한 것들이 내 것 같은 느낌이다. 그리고 복습하면서 더 단단해진다.



#요점정리무료강의

이 책의 특징은 글씨가 크다. 마치 영어를 처음 배우는 아이들이 굵직한 글씨로 단어를 써가며 읽어가며 배우듯 말이다. 그래서인지 부담이 없고 책장 넘기기도 수월하다. 하지만 꼭 필요한 내용을 간결하게 담고 있어 전달받는 느낌이 가볍지 않다. 또한 설명도 쉽고 사용되는 문장들도 미드, 영화, 명언 문장에서 발췌하여 유용하다. 특히나 사진도 내가 봐 왔던 장면이 많아 익숙했다. 그리고 단어를 빼놓을 수 없다. 발음기호를 따로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도 이 책 속의 단어는 모두 읽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사전에서 단어 찾아 읽는 방법은 이제 일도 아니란 걸 얘기해 주고 싶다. 이 책은 기초영어공부를 혼자 하고 싶은 사람, 오랫동안 영어를 손 놓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 영어 읽기가 어려워 수업 시간이 두려운 10대 등이 시작하면 좋을 책이다. 우리 아들도 이 책으로 읽기에 자신감을 갖게 되어 감사하다.

*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