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뮬러가 경험한 기도의 재조명 - 뮬러의 생애가 이시대의 신앙인들에게 재조명되어야 할 이유
조지 뮬러 지음, 장광수 옮김 / 가나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지 뮬러는 고아들의 아버지로 유명하신 분이고 또 기도의 응답을 많이 받은 목회자로 잘 알려져 있다. 기도의 응답을 많이 받았다는 것 자체가 내게 방법적인 측면에서 배우고 싶은 부분이어서 책을 짚게 되었다.

 

책은 총 7장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고 실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기도했고 응답을 받게 되었는지의 실제 스토리를 전개해 가면서 진행되고 있다.

조지 뮬러에게서 배울 수 있는 것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 기도이다.

 

' 이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과연 이 일이 주님 뜻에 맞는 것인가 여러 차례에 걸쳐 반복해서 확인해 보았는데도 이런 결과가 나왔다. 나는 이 일로 인해 밤을 온전히 지새우며 주님 앞에 나를 낮추어 기도하며 이 사역을 시작한 모든 동기에 비추어 나의 마음 전체를 다시 한번 점검하였다.' -p 37

 

보통 우리는 무슨 일을 시작할 때 내 의지대로 먼저 진행한다. 그리고 잘 되면 내가 잘 한양, 잘 안되면 그제서야 '아~ 하나님 제가 일을 이렇게 진행하는데 일이 잘 안 풀립니다. 도와주세요.' 할 때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그 시작조차도 먼저 기도로 묻고 일의 모든 진행 상황 속에 임재하시고 선하게 인도하실 하나님의 뜻을 기다리며 행동하는 모습이 역시나 기도의 용사 다웠다.

 

책을 읽는 동안 조지 뮬러가 우려한 것은 '이러한 기도 응답은 조지 뮬러나 그와 같이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일어나는 일이지 하나님의 자녀라고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거야.'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사단의 속임수에 결코 넘어가지 말라는 것이다. 사실 이러한 책을 읽다 보면 '이 사람은 좀 특별하니까 이런 응답도 받고 이런 믿기 힘든 기적도 일어나는 것이다.'라고 단정 짓게 된다. 그러나 조지 뮬러는 이러한 일은 하나님을 믿는 자녀라면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응답받는 기도를 할 수 있는 것인가? 보통 기도를 하는 도중 시험을 만날 수 있지만 중도 포기하지 말고 믿음에 굳게 서서 기도를 이어가보자. 이는 우리의 믿음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중도 포기하면 그 믿음 성장의 기회는 날아가는 것이다. 이때 믿음의 성장을 위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데 성경 말씀을 읽어 나가는 것이다. 가끔 본인이 좋아하는 마음에 와닿는 성경 구절이나 특정 부분만을 골라 읽는 경우가 있는데 성경 전체를 통독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말씀 안에서 이해 가지 않는 부분이 나온다면 이해를 구하는 기도를 해 가면서 읽어보자. 그 안에서 하나님의 본성과 성품을 더욱 잘 알아가게 될 것이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 하나님께 기도하면서도 우리는 다른 돌파구를 찾아 놓는 경우가 있다. 즉, 만일 하나님이 나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지 않는다면 나는 이 일을 내 스스로 다른 사람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의 제2의 차선책을 마련한다. 그러나 오직 하나님께 의지하는 기도만이 응답을 얻을 수 있다. 솔직히 나 같아도 내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면 굳이 내가 들어주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것이다.

'내가 나의 마음에 죄악을 품었더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시편 66:18) 알고 있는 모든 죄를 고백하라. 죄악을 품고 있으면서 기도를 구한다는 것이 앞뒤가 안 맞는다는 이야기이다.

하나님의 뜻에 일치되는 기도를 하라. 기도의 동기가 경건해야 하며 나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기도를 구해서는 안된다. 조지 뮬러의 기도들을 볼 때 고아원을 이끌어 가기 위한 재정 부분과 교사의 수급 등 긴급한 기도도 있었고, 시간을 두고 간구했던 기도도 있었으나 때를 따라 적절한 장소와 시간을 계획하시고 응답해 주시는 하나님의 선한 인도하심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KakaoTalk_20210604_160212631.jpg

                                   

 

날짜와 함께 제시된 그날의 급박했던 상황에 기도 응답을 받았던 일들은 읽는 내내 이야기의 진정성을 더했고, 계획을 가지고 꾸준히 기도해서 얻은 응답들은 기적 같지만 횟수를 거듭할수록 하나님과 동행하는 모습에서 나 자신을 돌아보게 했다. 그리고 어떻게 응답받는 기도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들을 읽으면서 '조지 뮬러가 이래서 하나님의 사랑과 5만 번 이상이나 넘는 기도의 응답을 받을 수 있었구나' 알게 되었다. 믿음이 참 중요한데 그 믿음 지키기가 힘들고 성장시키기가 어렵다. 책에서 응답받는 기도를 하기 위해 제시해 준 여러 조언들을 토대로 이 얘기들이 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도록 실천해 봐야겠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