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온라인 수업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 온라인 수업을 위한 자료 제작부터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까지!
문택주.정동임 지음 / 길벗 / 2021년 3월
평점 :
작년 열심히 줌을 사용하였다. 그런데 올해 2학기부터는 줌에서 구글 클래스룸으로 갈아타야 한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들려왔다. 그러던 차에 구글 클래스룸을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이 있어 읽게 되었다.
저자는 초등학교에 재직 중이면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각 학교로 특강도 나가는 현직 교사이다. 가장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너무 잘 알고 직접 수업에 적용시켜 보면서 노하우를 축적했을 것 같아 더 신뢰가 갔다.
책은 온라인 수업자료 제작하기부터 시작하여 구글 클래스룸 활용하기, 인기 온라인 수업도구 활용하기로 총 15챕터이다.
수업 제작을 하는 과정에서 PDF 파일은 한글 파일처럼 수정이 자유롭지 못하다. 그럼에도 알 PDF를 사용하면 제한이 많은 PDF 문서를 편집할 수 있다. 또한 PDF 파일을 나눌 수도 있고, 합칠 수도 있으며 용량을 줄일 수도 있으니 PDF 파일은 그저 주어진 그대로 읽고 마는 파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예전에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하고 싶었는데 여기 그 활용법이 나왔다. CLIPDOWN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게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단, 영리목적으로 사용하면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에 해당되어 처벌받게 된다는 문구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내가 사용하는 윈도 10에 내장된 비디오 편집기의 주요 기능을 알려주고 있어 굳이 곰 믹스나 다빈치 리졸브 등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겠다.
누구나 따라 하기 쉽도록 나타나는 화면과 순서를 번호로 안내하고 있어 헤매지 않고 잘 쫓아갈 수 있어 편했다.
특히나 내가 제일 눈독 들여 주의 깊게 본 내용은 구글 클래스룸으로 온라인 교실 운영하기이다.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하게 되면 큰 장점이 각 학생마다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등록하고 과제 부여가 가능하다는 것, 여러 수업을 추가하면서도 관리가 쉽고,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에 점수를 부여하고 의견을 댓글로 달 수 있으며 거꾸로 교실을 통한 예습이 가능하다는 장점들이 있다. -p139
과목을 개설하고 학교에서 부여해 준 구글 아이디로 학생과 선생님들을 초대해 보기만 해서 썰렁했던 구글 클래스룸 나의 반이 책을 통해 조금씩 채워져 나가니 뿌듯하기 이를 데 없었다. 과제를 등록하고 퀴즈를 만들며 구글 문서 도구인 구글 문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면서 구글에서 그동안 몰라서 활용 못했던 것들을 조금씩 건드려 보게 되었다. 사실상 줌을 계속 사용했던 터라 갑자기 구글 미트로 갈아타기란 쉽지 않은데 줌 사용하듯 구글 미트로 처음 크롬 웹브라우저를 실행하면서 구글 미트 페이지에 접속하는 방법, 화상회의 시작하기, 초대하기, 발표하기 등등을 차례로 알려주는데 할만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 밴드를 활용하여 학급을 관리하고 있던 터라 밴드의 활용이 유용했다. 밴드에도 그룹 콜 기능으로 음성 채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사실 밴드의 비밀댓글을 통해 학생이 과제를 제출하고 주요 공지만 알리는 형태로 사용했었는데 그 밖의 다양한 밴드 활용법이 소개돼 있어 역시 알아야 쓸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이 책에는 군더더기가 빠졌다. 그리고 실제 온라인 수업에 바로 적용 가능한 알짜 내용들만 쉽게 수록하여 나에게는 옆에 끼고 그때그때마다 보고 싶은 온라인 수업 1순위 활용 참고서가 되었다. 마지막 장에 '현직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에서 가장 궁금해하고 필요로 하는 부분만 콕 집어 담았다.'라고 하는 말에 공감이 갈 정도로 초등 교사의 눈높이에서 처음 접하는 온라인 수업의 전반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주변 온라인 수업을 하는 교사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 되었다.
*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