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나폴레온 힐의 책을 시리즈로 읽게 되어 마음가짐부터가 새로워진다. 지금까지 달려왔으나 무엇을 위해 달려왔는지 지금 내 위치나 앞으로의 목표, 방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싶었다.
저자는 1883년에 버지니아 주의 외딴 원룸 오두막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철강왕 카네기의 제의로 세계 최대 거부들과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법칙을 연구했고 그 원칙대로 저술하고, 가르치고, 강연하면서 미국을 비롯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공학의 거장이 되었다고 한다. 윌슨 대통령과 루즈벨트 대통령과 함께 일했고 1970년대 88세의 일기로 생을 마쳤으며 지금까지도 그의 연구와 저술서를 중심으로 성공철학과 프로그램이 전해지고 있다. 저서로는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나폴레온 힐의 성공 철학>, <나폴레온 힐의 성공을 위한 365일 명상> 등 다수가 있다.
누구에게나 놓치고 싶지 않은 꿈이 있고 간절히 소망하는 인생이 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인생을 꿈과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까? 여기 그 해법을 찾아 놓았고 우리는 차근차근 그 해법대로 실천만 하면 된다. 총 13 step으로 그 과정을 설명하고 있고 이는 반드시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성공에 대한 특권이 되겠다.
번즈라는 사람의 일화로 이 책이 시작된다. 번즈는 어느 날 '에디슨과 같이 일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만나본 적은 없고 에디슨이 있는 지역까지 타고 갈 기차요금조차 없는 상황에서 생각 하나와 행동만으로 자신의 생각을 일궈 내었다. 여기서 시사하는 바는 결심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는 생각과 에디슨과 파트너가 되어 일하는 자신의 모습을 꾸준히 상상하고 매사 그 꿈을 이루겠다는 강한 의지의 행동들을 한순간도 놓지 않았다는 데 있다. 그리고 저자는 이 꿈은 누구나 진지하게 생각을 거듭하면 반드시 성취된다고 덧붙인다.
첫 단계는 소망이다. 그리고 이 첫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부를 이루고 싶은가? 명확한 목표를 세워라.
첫째, 바라는 금액이 있다면 액수를 구체적으로 정해라. 또는 바라는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자.
둘째, 그것을 달성하고자 하는 기한을 정하라.
셋째, 원하는 그 금액의 돈을 얻기 위해 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라.
넷째, 계획을 철저하게 세우고 설령 준비가 덜 되었더라도 상관하지 말고 즉시 실행에 옮겨라.
다섯째, 첫째부터 넷째까지를 종이에 적어라.
여섯째, 종이에 적은 것을 1일 2회, 큰소리로 읽는다. 이미 이루었다고 생각하고 믿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은 원하는 만큼 준다고 한다. 단순한 바람과 소망을 현실로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 사이에는 큰 갭이 존재한다. 또한 소망은 불가능도 극복한다.
나는 구체적으로 목표와 기한도 정하는데 매번 준비가 덜 되었다는 핑계로 실행까지 옮기지 못하고 그냥 흐지부지되었다. 이번에는 준비가 덜 되었더라도 상관하지 말고 한 발 내 디뎌 봐야겠다. 뭐라도 시작하면 그것이 꼬리를 물고 또 다른 한 발을 이끌어 낼 것 같다.
잠재의식은 건설적인 사고와 파괴적인 사고를 구별할 수 없다. 따라서 파괴적인 의심이나 공포, 좌절의 생각을 하면 그대로 잠재의식 속에서 그에 상응하는 반응을 하게 된다. 이러니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이 결정한다, 마음먹는 대로 이루어진다'라는 말들이 나오는 것이다. 또한 자기암시를 긍정적으로 반복하면 삶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 여기에 잠재의식을 움직이는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는데 첫 단계에서 적은 종이의 글을 소리 내어 잠들기 전에 꼭 읽는다. 그러면 마음속에서 완전히 내 것이 될 것이다. 벽이나 화장실 등 잘 보이는 곳에 붙이면 자신의 마음을 항상 자극하게 된다고 한다.
실천으로 옮길 수 있고 생생하게 그려볼 수 있도록 꿈이나 목표를 명확히 하고, 준비가 되었든 안되었든 실천해 보라. 그리고 매 순간 나는 그 목표를 이뤘다는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려보라.
이러한 핵심을 어떻게 하면 잘 이루어 갈 것인가의 세부 사항에 대해 전문지식을 어떻게 활용할지, 상상력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는지, 세부적인 계획과 결단, 인내,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협력자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내용들로 설명을 이어가고 있다.
누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그리고 한 발 내 디뎌 보는 것이다. 그 한 발로 인해 생각이 꼬리를 물고 돌파구를 찾아 목표까지 갈 수 있도록 옆에서 간섭하며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마음의 힘은 무한함을 일깨워주며 계속해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마음 근육을 키워주고 있다. 나폴레온 힐의 책은 그런 면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자기 계발서이다. 2021년 새해가 시작되었기에 목표를 세우고 시작한다기보다는 매 순간순간 내가 세우는 목표의 그 순간이 나의 시작이며 읽어서 아는 지식에서 한 발 나아가 실천하며 목표를 이루어 보기를 꼭 결단하는 이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다.
*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