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력한 초등 습관의 재발견 - 초등학생의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김수현.한기석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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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때부터 공부습관을 길러줘야 하는 것은 누구나 공감한다. 초등 두 자녀가 있지만 아직 제대로 된 습관을 갖게 하지 못해서 내내 불안하기도 했고, 한편으로 뭔가 해 줘야 할 텐데 하는 부담감도 있었다. 그러나 정작 구체적인 방법을 알지 못하던 참이었다.

 

저자는 초등 두 자녀를 둔 부부 초등 교사이다. 나와 너, 우리가 함께 행복한 교실과 가정을 지향하며, 다년간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을 가르치며 <초등 입학 전 학습놀이>,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를 출간하였다. 또한 슬로 리딩으로 깊게 읽고 나누는 과정을 통한 <듣는 독서로 완성하는 아이의 공부 내공>도 좋은 반응을 일으켰다. 이 책은 특히나 초등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습관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초등교육에서 아이들에게 반드시 가르쳐야 할 것은 배움을 대하는 태도, 수업 시간에 경청하는 습관,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습관, 자신의 욕구를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라고 한다. 실제로 저자가 제자들을 만나 옛 시절을 이야기하면 무엇을 배웠는지는 구체적으로 기억나지 않지만 혼났던 순간, 사랑을 쏟아 주었던 순간 등이 강하게 남는다고 한다. 그렇듯 초등학교에서 교사는 생활습관, 공부 습관을 바로잡아 줘야 하는 것이 교사가 꼭 해줘야 하는 역할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총 4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는 초등 아이의 습관에 주목해야 할 때, 바르게 세우는 우리 아이 '생각' 습관, 우리 아이 '언어' 습관,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부습관'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우리 아이는 '잔소리가 필요한 아이'일까? '잔소리가 필요 없는 아이'일까? 잔소리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아이가 대부분일 것이다. 자기주도적으로 무엇이든 똑소리 나게 하는 아이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생활에 루틴이 필요하단다. 즉 습관이다. 등교해서 뒷문으로 들어와 선생님과 인사를 나누고 자신의 자리에 앉는다. 가방 속에서 제출해야 할 가정통신문 회신문이 있는지 확인하고 일기 쓰기 숙제와 함께 교탁 위 노란 바구니에 넣는다. 그리고 자리에 앉아 책 한 권을 읽는다. 이것은 저자가 모든 아이들에게 그날 시작을 이렇게 하자고 약속한 규칙이다. 그러나 등교 시간이 늦는 아이들이나 학습된 무기력, 또는 과잉 에너지를 분출하는 아이들은 그 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단다. 그런데 그 일을 매번 지속적으로 해 줘야 한단다. 교사도 힘들고 아이도 잔소리 같아 힘들 텐데 이때 교사나 부모는 기다려 주자. 그리고

 

' 우리 OO는 어제보다 오늘, 그리고 내일 조금씩 꾸준히 자라는 튼튼한 나무란다. 우리 OO 나무가 바른 방향으로, 튼튼히 자랄 수 있도록 많이 도와줄게! 지금 이 순간에도 자라고 있는 OO를 응원해'

 

라며 격려해 준다.

 

아이가 책상에 앉아 꾸준히 공부하기를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보자.

문제집 30분을 풀자 대신재밌어하는 퍼즐책이나 미로 찾기 등을 15분 할 수 있게 하고 쉬운 레벨의 문제집을 15분 정도 이어서 풀게 하는 것이다. 이때 목적은 일단 책상에 앉아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 엄마가 옆에서 독서나 필사 등 같이 있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 역시도 아이들이 공부를 하거나 인터넷 강의를 들을 때면 옆에 같이 있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경험해봐서 안다. 특히 자기들이 푸는 문제를 즉각 즉각 채점해 주는 것도 집중과 진도 나가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물론 매번 해 줄 수야 없지만 처음 책상에 오래 앉아 있게 하는 데는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엄마표 공부의 기본 습관에 대해 얘기하면서 공부할 때에는 서로가 서로에게 높임말 사용을 하라고 권고한다. 공감이 간다. 내심 '아니 이것도 모르나' 싶어 말이 막 나가는 경우가 있고, 결말은 항상 큰소리에 서로가 짜증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이를 무시하는 태도는 정말 위험하다고 한다. 이때 엄마가 모르는 척 아이에게 설명해 달라고 하면서 칭찬해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주간 학습 계획표를 직접 만들어 활용하게 하자. 계획해서 준비를 한 사람과 계획 없이 무작정 들이대어 부딪히는 사람은 그 결과에 극명한 차이가 있다. 특히 공부는 계획과 준비가 필수인데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모르고 내게 가장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모르는 아이는 그것을 아는 아이보다 결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 주간 학습 계획표를 짜서 일주일을 관리하는 습관으로 해야 할 일을 수시로 상기시켜 주는 습관을 길러주자. 공부의 종류와 양이 정해질 것이고 어떤 것을 먼저 할 것인지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갈 것이다. 또한 행동을 시작할 때의 시각과 끝냈을 때의 시각을 체크해서 대략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지 본인이 알고 있으면 아이 나름의 데이터도 축적되는 셈이다.

 

선행학습 어디까지 해야 할까? 나는 1년 치는 해 둬야 자기 학년 내용을 쉽게 풀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초등 교사인 저자는 한 학기 예습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이때 복습은 무조건 뒷받침된다는 전제하에서 말이다. 1년 치 선행을 하다 보면 자기 학년 문제를 쉽게는 풀 수 있겠지만 고민하고 깊이 생각해 보는 기회는 덜 갖게 될 것이라는 의견에 아차 싶었다. 미리 배우는 공부는 분명 제 학년에 배울 때 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럼에도 그 선행을 다 따라갔다고 자부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가볍게 예습을 한 후 선행된 쉬운 방법으로 내용으로 풀기보다는 좀 더 자신의 방법으로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당장에야 나타나지 않겠지만 아이에게는 더 깊은 사고의 기회를 주는 셈이 된다는 것이다. 선행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 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방학 너무 중요하다. 특히나 방학 동안 복습과 가벼운 예습을 병행하는 계획표는 이번 아이들의 방학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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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에 무엇이든지 일단 시작해 보는 습관 기르기, 자투리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그 시간을 독서로 채워 보는 습관 등 그리고 부록으로 Q&A를 첨부하여 보통 학부모가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을 솔직 담백하게 조언해 주고 있다. 특히나 글씨가 엉망인 아이의 습관 고쳐 주기, 스마트폰 게임에 빠진 아이의 절제력 기르기, 불평이 많은 아이, 사소한 실수가 잦은 아이, 학원 욕심이 많은 아이 등에 대한 설루션을 제공하면서 책을 마무리한다.

 

참 배운 것도 많고, 적용해 보고 싶은 것도 많은 내용들이 가득했다. 특히나 초등 자녀를 둔 부모라면 현직 초등 교사가 제시해 주는 조언들에 귀 기울여 보고 싶은 것은 너무나 당연할 것이다. 그래서 초등 자녀, 예비 초등 자녀를 둔 부모에게 추천해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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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과 콩나무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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