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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도 매출 10배 올리는 상위 1% 공인중개사의 마케팅 비법
이미란.강숙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2월
평점 :
자격증을 따고 개업을 생각하고 있는 와중에 상위 1%는 누구일까 궁금했다.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상위 1% 에겐 뭔가 남다른 비법이 있지 않을까 싶기도 했다.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내게 절실하게 필요한 내용이지 싶어 꼭 읽고 싶었다.
저자는 공인 중개사무소를 운영하면서 마케팅의 필요성을 느껴 교육받게 되었고, 수강 중에 강사 제의를 받아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나 10년이나 강의를 해 오면서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개사들이 교육을 통해 매출 상승을 이끄는 과정을 몸소 경험했고 더 많은 이들에게 마케팅 내용을 알리기 위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총 6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왜 불황에도 상위 1%의 공인중개사는 매출을 10배 올릴까? 그들의 마케팅 비법, 부동산 블로그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는 유튜브 부동산 스타 되기, 직접 하면 광고비는 DWON 되고 효과는 UP 되는 키워드 광고 그리고 검색 포털을 장악해서 매출 10배로 끌어올리기'의 순서로 진행된다.
작년 실무교육을 받을 때 강사로부터 맛보기로 들었던 강의 내용이 블로그와 유튜브 활용이었다. 그 맛보기 강의 내용이 좀 더 살을 붙여 이 책에 녹아져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만큼 실무로 나가기 전에 시대의 흐름에 맞게 실전 교육을 시키는 현장에서도 저자가 언급하는 내용들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오프라인 부동산 중개 시장은 너무나 치열하다. 그러나 대다수 지역의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업체는 5개 이하라고 한다. 그만큼 온라인으로 가면 경쟁업체가 대폭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즘 고객들은 직접 발품을 팔기 보다 블로그나 카페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블로그나 카페를 신뢰감 있게 잘 운영하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 계약을 한다.
블로그를 통해 폐업의 위기를 모면한 사장님 이야기나 40년 토박이를 온라인 마케팅으로 이긴 사례, 중국집을 30년 가까이 운영하다 업종을 전환해 부동산 중개업을 시작했지만 3년간 계약이 한 달에 한 건 있을까 말까 폐업 직전까지 갔다가 마케팅을 통해 성공한 사례, 연세 지긋이 드셨으나 꾸준하게 연습하고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서 그 지역에서 이름 날리는 사장님이 된 사례 등등은 마케팅의 위력을 톡톡히 보여준다.
그러면 블로그를 어떻게 만들어 꾸려가야 할까? 여기서 차별화된 전문성으로 블로그 방문자를 열성팬으로 만드는 팁을 얘기하는데, 우선 대다수의 부동산 블로그는 장점 위주로 포스팅을 한다면 단점도 같은 비율로 함께 설명해서 차별화된 포스팅을 한다. 시장분석에 대한 전문적인 글로 인해 블로그 방문자들의 신뢰를 얻는다. 블로그 댓글에서 고객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든다. 보통 블로그 주인장과의 소통이 대부분인데 방문자들끼리 소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장을 만든다면 블로그가 더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디테일하게 매물에 대한 설명을 잘 표현해야 한다. 이를테면 방문자가 궁금해하는 교통 환경, 주거환경, 생활환경 등 글과 사진으로 블로그에 담아낸다.
나아가 말뿐이 아닌 실제 블로그를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의 자세한 내용이 언급돼 있다.
블로그의 개설부터 키워드 상위 노출까지 디테일한 본문 글의 양과 사진 편집, 동영상 제작 노하우 등 그리고 블로그 운영 비법까지 강의에서 다룰 만한 내용들이 자세하게 잘 따라 할 수 있도록 소개돼 있다.
블로그 운영 비법이 무엇일까? 저자는 우선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을 최고 우선으로 꼽는다. 광고대행사에서 쓴 글인지 주인이 쓴 글인지 고객은 금방 알아본다. 진솔한 글이 고객을 움직이기 때문이다.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고, 차별화된 전문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해야 함을 강조한다.
그 밖에도 유튜브를 이용하는 방법 즉, 어떤 장비로 동영상을 찍고 어떤 프로그램을 써서 편집하는지의 내용이 자세히 언급돼 있다. 나도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통해 관심 있는 지역의 아파트를 검색해 보고 정보를 얻는데, 참 잘 만들었다. 싶을 정도로 요즘은 너도 나도 실력이 좋은듯하다. 조금만 관심을 갖고 시간을 투자하면 책에서 안내하는 방법대로 괜찮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았다.
책을 읽기 전에도 부동산뿐 아니라 요즘은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이 활성화되어 있고, 많은 고객들도 이를 활용하고 있음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이를 통해 상위 1%의 공인중개사들이 존재하며 이들이 처음부터 상위 1%는 아니었음에 마케팅이 정말 중요함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좀 더 유심히 시간을 투자하고 관심을 갖고 블로그부터 차근차근 시작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동종 또는 다른 직종이라도 마케팅 활용에 이 책이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 책과 콩나무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