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4 파트로 본격적인 요리법이 나오는데 전자레인지로 간단하게 만드는 오늘 밥상, 시판 제품을 이용한 일품요리, 그럴싸한 간식과 안주, 믹스로 만드는 홈베이킹이 되겠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전자레인지로 간단하게 만드는 밥상이다.
대패 삼겹볶음을 전자레인지로 만들어 보았는가?
1. 볼에 모든 재료들을 담는다. (대패삼겹살300g, 대파1/2대, 청양고추1개 ,양파 1/2개, 느타리버섯50g)
2. 분량의 양념을 넣어서 잘 버무린다. (고춧가루 3숟, 고추장 2숟, 간장 3숟, 맛술, 다진마늘, 굴소스, 설탕, 올리고당 1숟씩, 후추약간)
3. 넓은 그릇에 담은 뒤 전자레인지에 3분간 조리 후 섞고 추가로 3분 더 조리한다.
조리시간 20분이고 2인분 분량이다. 한 번은 불 조절을 잘 못해 삼겹볶음 하다가 양념을 다 태운적이 있었는데, 전자레인지로 돌리면 그럴 염려도 없겠다.
모듬찌개 전자레인지로 20분 만에 완성하기는 양념장을 잘 만들어 부대찌개의 느낌으로 만든 찌개이다.
1.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비한다.
2. 양념장 재료로 양념장을 만들어 육수(멸치육수 또는 생수)에 풀어준다.
3. 그릇에 재료들을 담은 뒤 2를 넣는다.
4. 전자레인지에 7분간 조리한다. (tip: 신김치 너무 많이 넣으면 김치찌개에 가까워 지니 작은 배춧잎 1장 정도)
베이컨 숙주볶음을 전자레인지로 완성하기
1. 숙주는 깨끗이 씻고, 나머지 재료들 먹기좋게 썰어 준비한다.
2. 분량의 재료로 양념을 만든다.
3. 그릇에 베이컨 제외한 재료를 골고루 섞어 가며 담는다.
4. 소스를 붓고 버무린다.
5. 위에 베이컨을 올려서 전자레인지에 4분간 조리한다. (tip: 완성 후 먹기 전에 소스가 충분히 적셔질 수 있도록 섞는다.)
이렇듯 볶음, 찌개, 찜, 조림, 죽, 덮밥, 탕, 떡볶이, 비빔밥 등등 어떻게 이런것들이 전자레인지로 가능할까? 할 정도로 보기 좋고 먹음직 스럽게 요리되어 세팅되는데 놀라웠다.
두번째 파트는 시판 제품을 이용한 일품요리이다.
즉석잡채 채소 볶음
1. 숙주는 깨끗이 씻고, 나머지 채소들은 채 썰어 준비한다.
2. 즉석 잡채는 제품 레시피대로 끓인 후 양념해서 준비한다.
3. 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채소를 볶는다.
4. 만들어 둔 즉석 잡채와 분량의 양념을 넣고 재빨리 섞으며 볶는다. (tip : 고기가 아쉽다면 사각 어묵을 길게 썰어서 함께 볶아도 좋다.)
부추 순대국밥, 카레 크림치킨, 콩나물 당면 볶음, 육개장순두부떡국, 매콤소시지 순대그라탕 등 해 먹어 보고 싶은 일품 요리가 다양하게 소개되어져 있다. 즉석 제품이라고 어딘가 부족하지만 대충 한끼는 떼울 수 있는 그런 요리에 저자의 손길을 조금 더 더해 마치 집에서 모든 것을 다 만든것 같은 일품 요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 두번째 파트의 특징이다.
세번째 파트에서는 그럴싸한 간식과 안주를 다루었고, 네번째 파트에서는 믹스로 만드는 홈베이킹을 다루었다.
집에서 호두단팥빵을 식빵 믹스로 만들어 볼 수 있겠는가?
1. 책에 소개된 대로 1차 발효한다. 발효가 끝난 반죽을 5등분해서 둥글리기 후 15분간 상온에서 휴지시킨다.
2. 빙수용 단팥에 큼직하게 부순 호두와 아몬드가루를 넣어서 소를 완성한다.
3. 소를 둥글게 5덩이로 뭉쳐둔다.
4. 반죽을 납장하게 편 다음, 소를 넣어서 잘 감싸준다.
5. 소를 넣은 반죽을 손바닥으로 납작하게 누른 뒤, 가운데를 꾹 누르고 가위로 성형한다.
6. 완성된 반죽을 팬에 올려서 40분간 2차 발효 후 170도 오븐에 15분간 굽는다. (tip: 오븐에서 꺼낸 뒤에 녹인 ˲를 발라주면 윤기를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