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후 10분 - 주 52시간 근무 시대에 하루의 시간, 업무, 성과를 장악하는
김철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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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아침에 출근 하면 10분을 컴퓨터 켜고, 커피한잔 마시면서 나의 다이어리로 시작한다. 오늘 할 일을 적어보고 잠깐 개인적인 일도 인터넷으로 하면서 30분쯤 지나야 근무시간과 맞물려 그날 일을 하게 되는듯 싶다. 출근 후 10분의 책 제목을 봤을 때 누구는 의미있게 누구는 그냥 대충 흘려보내며 시작함을 짐작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나 역시 이왕이면 의미있게 팁을 배워보고 싶었다.

저자는 대기업과 공공기관을 상대로 시스템 관련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했고 정책 연구 책임자로서 법률이나 조례를 만들었다. 현재 들으면 알만한 굵직한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직무 향상 강의를 하고 있고 저서로는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생각경영법>, <팀장을 위한 보고서 검토 기술> 등이 있으며 직장인들의 글쓰기 전문학교 '글로스쿨'을 운영중에 있다.

보통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요즘은 'To do list'를 작성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저자가 말하는 일잘 하는 사람들이 쓰는 '할 일 목록'에는 '그들은 자기 일이 무엇인지, 그 일이 어떻게 바뀔지, 어떤 것을 먼저 할지, 무엇에 전념할지, 성과를 높이려면 어떻게 바꿔야 할지, 그 일을 왜 하는지, 누구와 하는지, 그 사람을 만나면 무슨말을 할 것인지'를 적은 마치 회장의 비서실장이 출근시 브리핑 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어떻게 출근 후 10분 안에 그것을 작성하는지에 대한 방법이 소개되어 진다.

출근 후 10분 보드 작성 요령 및 기대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1단계 : 출근 후 2분, 일의 종류를 적되 균형되게 자기가 맡은 일만 적는다.

일의 종류에는 3가지가 존재한다. 생계(일을 열심히 한다), 성과(실적을 목표로 일을 잘한다), 성장(자기계발을 통한 업그레이드)으로 이 세가지가 조화를 이뤄야 한다. 또한 내가 맡은 자기가 해야할 일만 적는다.

2단계 : 출근 후 4분, 변경사항을 발견한다.

해야 할 일을 적었다면 혹시나 있을 시간, 내용, 결재라인, 업무 조정 등 내가 미처 알지 못했던 것들을 재차 확인하면서 변경사항을 발견해 본다.

3단계 : 출근 후 6분,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한다.

업무의 우선 순위를 정할때, '마감시간'과 '소요시간'을 체크해서 적는다. 저자는 소요시간을 산정할 줄 아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메타인지'란 인지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것이다. 즉,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은 자기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못하고 있는지를 구별할 줄 안다. 더 쉽게 두 그룹에 영어단어 20개를 주고 외우라고 한다. 메타인지가 높은 그룹은 '내가 15개 정도는 외웠기에 쓸 수 있다.'라고 얘기 해서 그와 비슷한 결과를 내는 그룹이고, 메타인지가 낮은 그룹은 몇 개 쓸수 있을 지 잘 모르는 그룹이다. 여기서 소요시간을 계획할 줄 아는 사람이 능력있는 사람이고 이것은 일을 여러번 반복하게 되면 알게 되는 것으로 무슨 일을 할 때든 생각하면서 소요시간을 파악해 보라는 것이다.

4단계 : 출근 후 8분, 전념할 일을 정한다.

몰입할 일과 전념할 일을 정한다. 몰입할 일은 꼭 그 일을 끝내야 하는 주 업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전념은 몰입해서 그 업무를 끝냈을때 짬짬이 나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일이 될 수 있다. 막 연애를 시작한 사람이라면 쉬는 시간마다 애인과 같이 찍은 사진을 본다던가 약속 장소를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는 등의 일이 될 수도 있겠다. 그러나 그 전념할 일을 좀 더 생산적인 일로 정한다면 시간을 좀 더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

아인슈타인이 한 말 중 '같은 일을 똑같이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짓이다.' 가 있다. 몰입-전념-실험이 있는데 항상 같은 일이지만 다르게 생각해 보고 다르게도 해 보면서 발전을 기대해 보자는 것이다.

5단계 : 출근 후 10분, 계획과 사람을 외운다.

보통 자기가 해야할 일과 관련된 사람들을 외워 놓는다면 누가 어떻게 예상치 못한 제안을 하더라도 나의 스케쥴을 줄줄 꿰면서 다른 방안을 내쪽에서 제시할 수 있다. 즉, 체계적이며 일잘하는 사람처럼 보이며 내가 해야 할 일에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다. 모든 것의 시작은 기억이라고 한다. 또한 그 기억은 그 이상의 결과를 내기도 한단다.

6단계 : 퇴근 전 10분, 계획을 평가한다.

내가 계획한 시간과 실제 소요된 시간을 비교해보고, 만일 지켜지지 않았다면 왜 그런지 5번을 질문해 보란다. 사물이나 현상이 문제였는지 사람이 문제였는지 원인을 찾고 그 차이를 분석해서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

그리고 항상 어제와 오늘을 비교하란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이 되기 위한 발전의 지표로 삼는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비서실장이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10분 보드는 일을 체계적으로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서실장이다. 옆에서 계획해주고 알려주고 챙겨주고 평가해 주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 해야 할 일에 대한 소요시간을 적어보는것과 나의 일을 성과를 위한것과 성장을 위한것으로 구분해서 작성해 봐야 겠다는것, 그리고 전념할 일을 한가지 찾아서 짬짬이 나는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해 볼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나아가 항상 어제보다 조금은 발전한 오늘이 되도록 일과 끝날때쯤 평가해 봐야 겠다. 물론 이런것들이 10분안에 다 이뤄질까 의심은 들지만 반복되면 10분에도 해결 될것 같다. 읽으면서 느꼈지만 유익한 시간관리, 업무, 성과에 있어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져 있어 여러 팁을 얻었다.

* 책과 콩나무 서평단으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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