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벙커C유를 팔던 김 대리는 어떻게 비즈니스 영어의 최고수가 되었을까 - 90일 만에 완성하는 실전 영어 훈련
김현정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벙커C유도 생소했지만 비지니스 영어의 최고수가 되었다니 처음에는 영어를 잘 못하다가 우여곡절 끝에 최고수가 되었다는 이야기임에 틀림없을텐데.. 그런 고수의 자리까지 가기에는 분명 남다른 노력과 노하우가 있었겠고, 특히나 비지니스 영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일상회화 보다는 좀 더 전문가적 용어가 필요할거라 생각이 들었다. 평소 영어는 잘 하고 싶은데 그게 잘 안되는 내게 도전이 될 것 같아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저자는 10년여 동안 4개국에서 20개의 직업을 경험했다. 처음 더 큰 경험을 쌓기위해 여행을 시작했고, 여행을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 영어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러던중 싱가포르에서 전 국민이 영어로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것에 영감을 받아 영어교육학을 전공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한국영어회화코칭협회>의 대표로 있으면서 코칭을 통해 맞춤식 공부법 및 학습 전략제시에 힘쓰고 있다.
정유회사에 근무하면서 직장 선배의 조언에 따라 영어공부를 시작하게 되었고, 그 시작이 영화였다.
1단계: 드라마 장르에서 마음에 드는 영화를 고른다. 인터넷에서 대본을 찾아 미리 인쇄해 둔다.
2단계: 처음 감상할땐 한글자막과 함께 보면서 내용을 파악한다. 그리고 자막없이 보면서 영어 표현을 얼마나 알아듣나 가늠하면서 본다.
3단계: 출력한 대본을 교재 삼아 공부한다. 끊어서 공부하며, 잘 이해가 안되는 관용적 표현은 한글 자막과 대조하면서 상황 안에서 의미를 파악한다.
4단계: 영어 자막을 띄우고 다시 감상한다. 한 문장 끝나면 멈추고 따라한다. 대사를 보지 않고도 똑같이 따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하며 반복한다.
5단계: 영화 한편 전체를 듣고 따라 말한다. 주인공의 발음, 억양 그대로 유지하면서 대사를 따라 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든다.
예전에 영화를 하나만이라도 완전정복하면 영어가 급격히 는다고 누군가 TV에서 얘기한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딱 그 방법이었다. 5단계의 발음, 억양 그대로, 대사를 따라 말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영화를 도대체 몇번이나 반복해서 봐야 할까? 노력도 대단했고, 그 한 편을 위의 방법으로 끝마쳤을때의 기분은 말로 다 할 수 없을듯 싶다.
저자는 이렇게 공부했는데, 실전에서 쓰는 영어와 머릿속의 영어가 따로 논다고 얘기한다. 그러면서 10년간 영어회화에 대해 고민했던 방법의 결정체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이 90일 만에 완성하는 실전 영어훈련법이라고 책 표지에 소개하고 있는것과 같이 12주 완성 영어 로드맵이 실천해 볼만 하다.
1주차 : 한 문장을 최소 7번 반복해서 읽으라고 한다. "How are you?", "Fine, Thank you, and you?" 나 때도 처음 영어를 배울때 이 인사법을 계속해서 읽고 외우고 했던 기억이 나는데, 여전히 이 인사법은 내가 굳이 떠오르려 하지 않아도 습관처럼 입에서 나온다. 마찬가지로 한 문장이라도 최소 7번 반복하라는 의미가 몸에 베게 하려는 의도같다.
2주차 : 문법은 기본문장 10개면 해결된다.
3~7주차 : 자주쓰는 영어 표현 100개를 입에 붙여라.
자전거 타는 연습을 오래 하면 습관적으로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된다. 즉, 머리가 아닌 몸이 기억하는 것은 평생간다는 얘기처럼 핵심 표현 100개를 외워 응용하면 충분하다는 뜻이다.
8주차 : 동기부여, 성공 명언 30개를 골라서 암송하라.
9주차 : 불러보고 싶은 팝송 5개의 가사를 외워라.
10~11주차 : 3분 스피치 연습은 유창함을 만든다.
12주차 : 빨간펜으로 체크해서 반복되는 실수를 줄여라.
이렇듯 12주차 동안 책 맨 뒤의 부록을 통해 각각에 맞는 연습을 꾸준히 하다보면 영어와 친해지고 반복에 익숙해지며 몸에 베게 하는 훈련이 계속 이어질 것이다. 불러보고 싶은 팝송은 입에서 계속 흥얼거리게 될 것이며, 3분 스피치 역시 누군가에게 영어로 얘기 하기 위해 대본을 읽고 외우고, 발음연습을 하면서 계속 더 나은 스피치가 되기 위해 수정을 반복할 것이다.
You will never know until you try.
나 역시 매번 영어를 잘 하고 싶은 마음만 굴뚝같았지 실천에 참 약했다. 성공 명언을 하루에 하나씩 외우면서 나름 동기부여가 되도록 해야 겠다. 또한 실어준 팝송도 유튜브를 통해 노래와 뮤직비디오가 있다면 참고해 외워야 겠다. 시도 할때까지는 그 어떤것도 알수 없다는 저 명언대로 하나씩 실천해 봐야 겠다.
*리뷰어스 서평단으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