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 새벽 5시 반 - 평범한 스무 살, 스탠퍼드대 합격생이 되기까지
이나흔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자기계발서나 공부에 대한 계획 그리고 어떻게 그 과정을 이겨냈는지에 대한 스토리가 담긴 글을 좋아한다. 나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고, 나에게 자극이 되어 지금 하는 일에 더 힘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스탠퍼드라 하면 미국에서도 꽤 알려진 대학교 이고 분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새벽 5시 반이라는 시간에서 끊임없는 자기와의 싸움을 했음을 짐작 할 수 있다.

저자는 초,중학교 시절을 한국에서 보냈고 부모님과 같이 미국으로 건너갔다.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세상에 보템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지금까지 공부해 온 방법을 고스란히 이 책에 옮겼다. 현재 스탠퍼드 대학에 재학중이며 공부에 대한 콘텐츠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가 미국에 가서 스탠퍼드 대학이라는 일류대학교에 들어가기까지 다른사람과의 차이점이라면 단연 독서와 자기 성찰을 꼽을 수 있겠다. 어려서부터 책을 좋아했고, 무엇이든 메모하는 습관과 일기을 통한 자기 성찰이 지금의 그녀를 만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평범한 아이의 평범한 기록이 기적으로' 라는 첫번째 파트에서 시사하는 점이랄까? 기록이다. 일기도 좋고 자신이 느낀 모든 것들을 기록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그 기록과 함께 생각을 하고 자기 반성으로 이어진 것이다. 나도 아침마다 그날 해야할 일을 기록한다. 걱정거리가 많아 잠을 이룰 수 없을 때에는 글로 그 걱정거리에 순서를 매겨 적고, 각 걱정에 대한 해결책을 글로 써 나가다 보면 걱정거리가 조금씩 풀려 가는 것을 종종 느낀다. 저자 역시 결과를 꼭 내기 위한 그 전단계가 무엇인지 또 그 전단계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묻다보면 지금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도달한다고 한다. 그러면 그때부터 그 계획에 맞게 실천하는 것이다.

두번째 파트에서 '나는 독해지기로 했다.' 내 노력에 감동할때까지 노력해 보았는가? 저자는 공부 계획 실천 노하우로 '공부 일지'를 썼다고 한다. '오늘 총 몇 시간 공부했는가?, 오늘 잘한 점/ 반성할 점은 무엇인가? / 오늘 나의 노력점수는? / 오늘 무엇을 배웠는가? / 새롭고 인상 깊은 내용은 무엇인가?' 에 대한 일지를 쓰면서 공부일지는 공부를 마치자 마자 쓰고, 방금 배운 내용은 1시간 이내에 복습하려는 습관, 길게 쓰지 않고 10분 이내에서 끝내라고 조언한다. 그럼 공부일지를 쓰고 저자는 어떤 이득을 얻었을까? 공부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단다. 게획에 막연히 의존하는게 아닌 공부일지에 무엇을 쓸지 생각하며 공부하게 되었다. 즉, 수동적 공부가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는 능동적인 공부, 나아가 공부를 진짜 즐기게 되었단다.

네번째 파트에서 '모든 답은 내 안에 있다.' 자신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자기 성찰을 하고 목표를 다시금 상기하면서 자기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갔다. '나만의 대드라인 만들기' 해야 할 일을 끝까지 미루거나 임박해서 하는 습관이 있다면 자신의 대드라인을 만들어 해야 할 일을 분산시키라고 조언한다.

 

이 책의 저자는 글쓰는 습관을 통해 자신을 반성하고 혹여 어려운 일에 처할때도 한자 한자 글로 적어가며 해결책도 모색했으며, 끊임없는 자기와의 대화를 통해 '잘 할 수 있다. 잘 될것이다.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는 각오와 노력을 통해 지금의 결과를 얻었다. 아마 이 저자는 지금 대학생이지만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 있는 여러사람에게 귀감이 될 만한 사람이 될 것같다. 공부를 잘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이 책을 읽고 한가지라도 배워 실천했으면 한다. 또한 외국에서 대학을 진학하려는 고등학생이 있다면 이 뒷편에 나오는 '미국대학 합격하기 팁'을 추천한다.

결과에 상관없이 과정을 즐기며 충분히 몰입했다면 그 자체로 성공한 삶이라 생각합니다. 결과를 내는 것은 목표가 될 수 있지만, 성장과 재미, 의미 등에 집중하는 것은 목적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1등이 될까? 만큼이나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공부와 입시에 임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도 중요하다는 메세지와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 그 과정을 즐기지 못한다면 이겨도 행복할 수 없죠. - 책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