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국어개념 - 단어로 수능에서 논술까지 101개 단어로 배우는 짜짜짜
유재은 외 지음 / 푸른들녘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앤프리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101 국어개념>은 국어 학습의 핵심인 개념어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된 실용적인 책이었습니다. 유재은, 이자연, 장은아, 조아라 등 현직 교사들이 공동 집필한 이 책은 단순한 국어 개념 정리집을 넘어, 문해력 향상과 사고력 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 가이드였습니다. 국어는 모든 학문의 기초이며, 개념어에 대한 이해는 단순한 시험 대비를 넘어 사고의 틀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책은 바로 그 기초를 다지는 데 집중합니다. 대치동 엄마들 사이에서 "국어는 집 팔아도 안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국어는 단기 벼락치기나 짧은 시간에 올릴 수 없다는 말이죠.

저자들은 교과 과정과 수능, 모의고사 등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핵심 국어 개념어 101개를 선별하여, 학생들이나 더 넓게는 일반인들이 스스로 이해하고 체화할 수 있도록 서술해 놓았습니다 . 단순히 개념을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짧은 이야기와 생활 속 사례, 고전 및 현대 문학 작품을 활용해 개념을 생생하게 전달하여 머리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특히나 한자어가 많은 한국어의 경우 한자어의 뜻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알려주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국어 개념어는 단지 국어 과목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학, 사회, 과학 등 다른 교과목에서도 문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국어 실력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수학 추론 문제나 과학 실험 보고서, 사회 탐구 영역의 분석 글 등은 모두 국어적 독해 능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책은 중학생 이상의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유익한 도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가 국어 개념어를 이해하지 못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때, 부모가 함께 읽고 개념을 정리해주는 과정은 학습 동기와 자신감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국어 개념은 아이들만 어려운 것이 아니라, 어른들도 헷갈릴 수 있는 영역입니다. 이 책은 가족이 함께 읽으며 언어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시험을 위한 개념 암기가 아니라, 언어를 이해하고 사고하는 힘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춘 책입니다. 국어는 모든 학문의 뿌리이며, 개념어는 그 뿌리를 튼튼하게 만드는 씨앗입니다. 이 책은 그 씨앗을 심고, 자라게 하는 데 필요한 토양과 물을 제공합니다.

국어를 어렵게 느끼는 학생, 아이의 학습을 돕고 싶은 부모, 그리고 언어에 대한 감각을 키우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천사 전우치 : 문해력의 뿌리를 다지는 국어 개념의 안내서

악마 전우치 : 내가 몰랐던 개념이 이렇게 많았구나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