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 리스타트 - 신수정의 죽은 성적 살리는 초공부법
신수정 지음 / 김영사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신수정의 <진짜 공부 리스타트>는 특히 열심히 했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경험은 많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좌절을 안기는 바로 그 지점에서 출발합니다. 이 책은 “왜 노력은 했는데 성적은 오르지 않을까?”라는 질문에 대해, 공부의 본질과 전략을 다시 짚어보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합니다.

저자는 기업 경영자이자 코치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부를 단순한 기술이 아닌 ‘생존의 법칙’으로 바라봅니다.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기본 멘토링, 전략 멘토링, 실전 멘토링, 그리고 학부모를 위한 부록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0장과 1장은 꼬부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는 데 집중합니다. “공부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다”라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시험이 평가하는 것은 상위 실력이 아니라 하위 실력이라는 통찰을 던집니다. 즉, 기본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문제풀이에만 집중하는 것은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것이죠.

2장에서는 ‘5차원 공부 프레임워크’를 소개합니다. 자질, 마음가짐, 환경, 방법, 기법이라는 다섯 가지 축을 통해 공부를 입체적으로 바라보게 합니다. 특히 ‘필승불패의 전략 10계명’은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분류하기, 핵심 키워드 찾기, 가르치기, 일타삼피 암기법 등 구체적인 기술이 담겨 있어 좋았습니다. 이 부분은 공부를 구조화하는 사고 훈련으로 이어집니다.

3장에서는 상위 10%가 아닌, 나머지 90%를 위한 전략이 펼쳐집니다. “100점을 목표로 하지 마라”, “계획표를 상세하게 세우지 마라” 등 기존의 통념과는 다른 접근이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완전 정복 4개월 프로젝트’는 현실적인 시간 안에 성과를 내기 위한 전략으로, 중위권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 전반에 걸쳐 강조되는 메시지는 “공부는 기술이 아니라 태도이며, 전략이다”입니다. 저자는 시험을 잘 치는 사람의 비법이 감춰진 것이 아니라,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반복하는 데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학부모를 위한 부록에서는 자녀를 가르치는 데 있어 감정과 관계의 중요성을 짚어줍니다.

이 책은 공부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중위권 학생이나 학부모, 그리고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잃은 이들에게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책이죠.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지금 학습전략 없이 무작정 열심히만 하고 있다면 이 책은 다시 방향을 잡고 나아갈 수 있는 지침서가 될 거 같습니다.


천사 전우치 : 죽은 성적 살리는 초공부법

악마 전우치 : 이 책도 중상위 이하 학생들이나 학부모가 안 보는 거 아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