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을 읽는 힘 - 게으른 수학머리를 깨우는 신박한 지식 콘서트
최정담(디멘) 지음, 이광연 감수 / 웅진지식하우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정담의 책 <수학을 읽는 힘>은 수학을 단순한 문제 풀이가 아닌, 읽고 이해하는 학문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수학의 역사와 개념을 흥미로운 이야기와 일러스트를 통해 풀어내며, 수학을 더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저자는 수학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수학의 매력을 전달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그는 수학이 단순히 숫자와 기호로 이루어진 복잡한 공식이 아니라, 수많은 수학자들의 끝없는 의문과 질문, 그에 대한 해답과 답을 뒤집는 일련의 사건을 통해 완성된 학문임을 강조합니다.

책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수학의 역사적 발자취를 따라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피타고라스는 기하학으로 피라미드 높이를 측정해 신으로 추앙받았고, 숫자 '0'은 알 콰리즈미의 아라비아 숫자 전파로 비로소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최정담은 수학의 개념을 쉽게 풀어내기 위해 다양한 일러스트를 사용합니다. 그는 어려운 수식을 친절하게 풀어내며, 우리들이 수학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책은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수학을 싫어하는 이유가 복잡한 공식과 어려운 문제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수학의 역사와 개념을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내어 수학을 더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래도 여전히 공식이 나오면 툭툭 막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조금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은 그저 넘어가면서 읽었습니다.

수학의 전체 흐름을 알고 있다면 일독을 권합니다.


천사 전우치 : 쉽게 쓴 수학의 역사, 알지 못했던 수학자들도 많이 알 수 있었다.

악마 전우치 : 여전히 이해하기 쉽지 않은 부분도 있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