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찰리의 연감 -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설, 찰리 멍거의 모든 것
찰리 멍거 지음, 피터 코프먼 엮음, 김태훈 옮김 / 김영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찰리 멍거의 <가난한 찰리의 연감>은 그의 인생 철학과 투자 원칙을 담은 책으로, 투자자라면 한 번쯤 들어는 봤지만 실제로 다 읽은 분은 많지 않을 거 같습니다. 이 책은 단순한 투자 지침서가 아니라, 멍거의 삶과 지혜를 통해 다양한 교훈을 전달하는 책이었습니다.

책은 크게 네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장에서는 찰리 멍거의 99년의 일생이 짧막하게 담겨져 있씁니다. 찰리 멍거의 초상화와 그의 어린 시절, 그리고 노년에 대한 찬양이 담겨 있습니다. 두 번째 장에서는 찰리 멍거의 가족들이 기억하는 멍거에 대한 회상이 담겨져 있습니다. 세 번째 장에서는 그의 인생관, 배움, 그리고 의사결정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네 번째 장은 여러 학교와 모임에서의 연설과 직접 쓴 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장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제본에서는 4장의 총 11강 중 앞의 2강이 실려 있었습니다. 첫 번째 하버드 스쿨 졸업식 축사와 두 번째,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마셜 경영대학원에서 강의한 내용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멍거의 유명한 '격자틀 모형'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그는 다양한 학문의 지혜와 지식을 바탕으로 한 투자를 강조합니다. 멍거는 "복수 사고 모형"을 강조하며,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수학, 생리학, 심리학, 경제학 등 다양한 학문을 배워 활용하라고 이야기합니다.

<가난한 찰리의 연감>은 찰리 멍거의 삶과 철학을 통해 많은 교훈을 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지혜와 경험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이는 단순히 투자에만 국한되지 않고, 삶 전반에 걸쳐 적용될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자라면 응당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천사 전우치 : 너무나 기다리던 <가난한 찰리의 연감>이 드디어 번역 되었다.

악마 전우치 : 가제본이라도 1/3은 너무 적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