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능성에 투자하는 사람들 - 벤처캐피탈리스트 12명의 이야기
조인후 지음 / 리브레토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인후의 <1% 가능성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벤처캐피탈(VC) 세계의 실체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이었습니다. 저자는 12명의 벤처캐피탈리스트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고민, 열정, 실패와 성공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첫째, 벤처캐피탈리스트들이 어떻게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미영 이사는 "문제를 정희하고 솔루션을 모색하며 혁신을 만드는 것이 바로 스타트업의 본질이다"라고 말합니다. 스타트업의 본질을 넘어 기업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VC들의 투자 철학과 그들이 꿈꾸는 미래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블루포인트의 이미영 이사는 "이 업계에 들어와 첫 1년 동안 5건의 투자를 진행했어요. 그런데 성취감과 동시에 허탈감이 밀려왔죠. '내가 과연 벤처캐피탈리스트로서 생존을 넘어 성장해 나갈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빠지기 시작했어요"라고 고백합니다.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도전을 선택하게 된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VC들이 단순한 투자자가 아니라, 끊임없이 고민하고 성장하는 사람들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VC들의 실패 경험과 그로부터 얻은 교훈을 다루고 있습니다. BNK벤처투자의 노태석 부장은 "벤처캐피탈은 투자가 실패하더라도 최종적으로는 사람의 경험을 남기는 비즈니스에요."라고 말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VC 업계의 다양한 관점과 접근 방식을 제시하며, 기존의 스테레오타입을 탈피하고자 합니다. 각 장은 VC의 생생한 인터뷰로 시작하여, 그들의 경험과 통찰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레슨' 섹션에서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조언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를 통해서 VC 세계의 현실적인 모습과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교훈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가능성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VC 업계에 관심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가치 있는 읽을거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VC들의 세계를 통해 저는 리스크 관리, 의사결정, 트렌드 분석, 네트워킹 등 현대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천사 전우치 : 다양한 벤처캐피탈리스트들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과 투자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악마 전우치 : 교훈들을 한번 정리했어도 좋았을 거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