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를 위한 1인사업자 세무 가이드북>은 신방수 세무사가 저술한 책으로, 개인사업자들이 세금 문제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사업자등록, 부가세, 종합소득세, 인프리랜서, 법인전환 등에 관한 다양한 세무 정보와 실무 팁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절세 탐구와 Q&A 코너를 통해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실제 사례와 차트, 표, 그림 등을 활용하여 내용을 쉽게 설명해 줍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프리랜서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저자인 신방수 세무사는 N잡러라고 불리는 유튜버, 연예인, 강사 등의 자유직업 소득자들이 사업자등록을 할 때의 장단점과 세금 처리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프리랜서가 사업자등록을 하면 부가세 신고와 납부의 의무가 발생하지만, 종합소득세에서 사업비를 공제받을 수 있고, 다양한 조세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 프리랜서가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으면 소득금액증명원이나 원천징수영수증 등의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고, 소득공제를 받기 어렵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인상 깊었던 부분은 법인전환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다. 책에서는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할 때의 장단점과 절차, 세무 처리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법인전환을 하면 개인사업자보다 낮은 세율과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법인설립비용과 관리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한 회계 처리와 감사 의무가 발생한다고 말해줍니다. 또한, 법인전환을 하면 개인사업자의 재산과 부채를 법인에 양동하게 되는데, 이때 양도소득세가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N잡러를 위한 1인사업자 세무 가이드북>은 개인사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세금책만 80여권을 쓴 세무 전문가로서 실무에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과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N잡러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 세금은 우리와 뗄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관련 세금을 좀 더 알고 절세하는 방법을 찾아 수익률을 더욱 높여야 할 것입니다.
천사 전우치 : 개인 사업자를 위한 세무 가이드북으로서의 역할에 매우 충실하다.
악마 전우치 : 세금은 그래도 이상하게 어렵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